환율전쟁시대! 금리와 환율을 알면 부자가 될 수 있다? 재테크의 기본을 공부합시다! | 815머니톡

원화가 절하되고 달러가 강세일 때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수출이 잘되고 기업이익이 높아지는데 주식시장은 폭락할수있다고 하는데 왜 그럴까요?
앞으로3년경제전쟁의 저자이자 신한금융그룹 매크로분석가인 오건영 팀장에게 쉽게 배워보시죠!
0:44 매크로는 거시경제를 뜻한다. 현재의 경제상황을 전체적으로 읽어내는 일을 한다.
1:42 주식이야기 하면 몰려들지만 환율, 금리 이야기하면 관심없어 한다.
2:18 투자할 때 금리와 환율이 중요한 이유- 금리는 돈의 값, 투자할 때 쓰는 툴인 돈의 값을 알아야 투자 할 수 있다.
3:20 어떤 기업이 무엇을 하고 어떤 돈을 버는가도 중요 하지만 이 기업을 둘러 싼 환경이 어떤가를 결정하는데 금리나 환율이 중요한 작용을 한다.
3:36 국내 돈의 값이 금리이고 대외적인 돈의 값이 환율이다.
3:55 외국인 투자자는 달러를 팔고 원화를 사서 우리나라 주식을 산다. 그러나 결국 다시 달러로 바꿔서 가져가야 하기에 달러 가치가 오르거나 내리는 것에 민감하다.
4:50 한국 주식시장에 외국인 투자자들의 영향력이 커졌기에 그들이 쓰는 돈의 값, 환율이 매우 중요하다.
5:22 원화가 절하되고 달러가 강세일 때 주식시장에 끼치는 영향은?
5:34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외국인 입장에서는 구매력이 높아지는게 되고, 수출하는 입장에서는 가격경쟁력이 높아져서 더 많이 팔고 이익을 낸다.
6:10-40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원화 가치가 떨어지면 주식투자 이익보다 달러로 환전할 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바로 팔고 나가려 하기에 주식시장이 무너진다.
6:53 원화 가치가 떨어지면 수출이 잘 되고 경제가 좋아질거야, 하는 것은 단순한 생각이다.
7:13 2008년도 금융위기 때 달러 원 환율이 1600원 까지 갔을 때 외국인 들 한국 주식,채권 다 팔고 도망갔다
7:32 환율이 뛰면 수출할 때 유리하기도 하지만 해외에 있는 물건을 수입할 때 수입물가가 올라간다.
7:45 터키의 경우 경제가 어려우니 외국인이 빠져나가면서 환율이 떨어지고 수입물가 가격이 오르다보니 물가상승이 20%씩 오르는 현상 발생.
8:03 물가가 너무 오르면 터키 경제가 살아날 수 없기에 금리를 올리면서 물가상승을 막으려고 시도한다. 금리가 오르니 주식시장은 어려운 현상이 발생한다.

정보

Duration : 8분 45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