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뭘 먹고 살까 걱정하지 말고 가슴 뛰는 일을 하다 죽자? | 815머니톡

남은 인생은 타인과 사회를 위해 기여할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다가 죽어라. 먹고사는 문제로 더 고민하지말고 가슴뛰는 일을 찾아라.
전하진 한글과컴퓨터 전대표의 도발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0:10 개인 특히 직장인의 시대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블록체인과 개인이 가진 경쟁력이 결합 됐을 때 새로운 형태의 변화된 인재로 탄생된다.
1:18 변화되는 세상에 대해서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준비하지 않으면 나이 먹고 도태 되는 수 밖에 없다.
2:43 어떻게 은퇴를 준비해야 할까?
3:30 50대는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마지막 소명 거리를 찾는게 필요하다
4:00 답이 없는 질문에 끊임없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 사회를 위해 뭘 기여하고 죽을까?
5:58 마음속에서 하고 싶은 것을 찾아라.
7:42 월급 받는 생활한 것은 총 8년이고 나머지는 직접 다 벌거나 궁핍하게 살거나 했다.
8:10 망하기 전에는 어느 정도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런 생각이 사라졌다.
9:02 돈을 얼마나 쓰느냐? 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액티비티를 통해서 내가 감동 받을 수 있는 마음속에 뭔가가 있냐? 가 중요하다
10:40 주변에 대한 쓸데 없는 걱정하지마라. 인류에게 기여하겠다는 마음으로 바라보면 할 일 이 생긴다.
11:35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배낭 매고 무조건 걸어라. 걷다보면 생각이 정리된다.
12:34 요즘 젊은 사람들하고의 일하는 방식도 달라졌다. 가진 돈 아무데도 쓰지말고 저금해라. 마음에 우러나는 뭔가를 찾았을 때 그 돈을 사용해라.
14:40 인류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기여를 했다. 느껴 졌을 때 뿌듯해지고 아쉬울게 없다.

정보

Duration : 17분 14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