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로 1600% 수익나는 종목을 발굴하는 법 공개? VIP자산운용 최준철 대표 | 815머니톡

한국의 워렌버핏으로 평가받고 있는 가치투자 의 명가 vip자산운요의 최준철 대표를 모시고 가치투자란 무엇인지, 가치투자 기준에 만춰서 좋은 종목을 어떻게 발굴하는지 배우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0:30 가치투자는 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 적정한 수익성을 달성하고 이 수익을 장기적으로 만듦으로 복리로 하이리턴을 만드는 것이 가치투자이다.
1:02 많이 할인된 가격으로 사야한다, 예측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등의 방법으로 리스크를 떨어뜨리면서 적정한 수익을 추구하는 장르들로 나뉘게 된다.
2:18 버핏을 공부한다는 것은, 그는 현재 주어진 방식에서 어떻게 리스크를 낮추는 방식을 잘 사용하는가? 그중에서 참고할 만한 것을 뽑아내는 것이다.
2:36 리스크를 먼저 생각하고 어떻게 떨어뜨릴까?를 고민하는 사람들이 가치투자자 이다.
3:07 투자할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미래에 기업가치가 늘만한 기업을 솎아내는 게 중요하다. 복잡하지 않고 예측 가능한 단순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을 좋아한다.
4:04 최대표가 투자하는 종목들은 당시에 박수받아본 경험이 별로 없다. 섹시하지 않다,무겁다, 재미없다 이야기 들을 때 오히려 잘 샀다는 생각이 든다.
4:31 둘 간의 균형을 찾는다. 좋은 비즈니스와 낮은 가격의 종목
5:20 12년간 보유한 동서는 1600%의 수익률을 안겼다. 결국 기업가치가 증가하면 주가는 그것을 반영한다. 단기적으로는 투표기계지만 장기적으로는 체중계구나 라는 것을 느꼈다.
7:35 금융위기 이후 저평가 됐던 건설주들 가운데 동원개발을 발굴했는데 빚이 없이 쌀 때는 땅을 사고 경기가 좋을 때 분양을 하는 일을 반복하는 회사였고 가치가 재평가됐다.
9:27 영원한 사양산업도 없고 좋은 산업도 없고 비즈니스는 사이클을 그리고 다이내믹을 가지고 있냐 없냐로 순위에 변화를 낸다. 사이클의 저점에서 용기를 냈을 때 좋은 회사를 찾을수 있고 돈을 번다.
9:50 가치투자 종목 발굴하는 법 (1) 좋은 숫자를 내는 곳들을 솎아낸다. (2) 일상생활에서나 추천을 통해 좋은 회사라고 느껴질 때 숫자를 확인하는 정량적, 정성적 방식을 혼합해서 사용한다.
11:40 종목 발굴 후 투자 들어가는 시점은 내부 필터링에 의해 바로 산다, 기다렸다가 산다, 지켜본다, 3등급으로 매겨서 실행한다.

정보

Duration : 13분 15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