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0월 위기론과 아베노믹스의 실패 이유? 김영익 교수 | 815머니톡

한국이 일본과 무역전쟁에서 처음에는 고전을 할것입니다.
현실은 우리가 필요한 핵심소재를 일본이 안준다는 것이니까요.
그러나 이것을 기회로 더 발전할게 될것이라고 하는데요. 일본은 10월부터 위기에 빠져서 결국 내년 상반기에는 아베노믹스 실패를 인정할 수밖에 없을것 같다는 위험함미래 저자이자 서강대 김영익 교수는 말씀하시는데요 들어보시죠!
0:14 경상흑자가 해외 직접투자,증권투자로 다 나갔는데 그 돈가지고 세계 핵심소재 기업들을 M&A 하자.
0:58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는 원유와 반도체. 반도체의 수요가 훨씬 더 크다.
1:48 한국의 반격에 올라가는 아베의 지지율.
2:22 돈이 있어야 하는 정치를 하는데 그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이야기 하면 지지자들이 안 생긴다. 극우나 극좌의 주장을 해야 돈과 지지자가 모이는 현실.
3:04 맥킨지가 미국등 선진국 조사해보니 GDP는 커졌는데 실질소득은 줄어들었다. 양극화로 인한 부모세대 보다 가난한 자식 세대.
3:46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불만이 많아져서 필리핀 두테르테나 트럼프 같은 포퓰리즘 정치가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등장했다.
4:30 현실은 일본의 핵심 소재를 우리가 수입해서 생산해서 중국에 팔고 있다. 그것을 일본이 안 팔겠다고 하는 것인데 외교적으로 잘 풀어야 한다.
5:33 왕위 외교부장은 강연 후 깊이 있는 질문들도 즉석에서 답했다.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6:25 경제가 많이 어려워졌을 때 다른 나라에서도 일본에 압력이 가게 될 것이다.
7:41 일본의 10월 위기론 –일본이 10월에 소비세를 8%에서 10&로 인상한다.
인상할 것을 대비해 미리 소비하는 가계들. 인상 후 소비가 확 줄어들 것이다.
8:17 일본이 미국보다 돈을 많이 풀고 있는데도 엔화 강세 되고 있다.
물가 2% 상승을 시키기 위해 돈을 무한정 풀겠다, 가 아베노믹스의 핵심
9:00 일본의 GDP 디플레이트가 정체상태. 4분기 소비와 수출이 안되면 물가는 또 떨어질 것이다.내년 상반기에 아베노믹스가 실패했다 라는 말이 나올 것이다.

정보

Duration : 9분 46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