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가 좋아지려면 인플레이션이 필요한 이유? 부동산 상승 신호 3가지? | 815머니톡

인플레이션은 물가를 오르게 하고 서민들의 생활을 어렵게 하는 악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스빈다. 하지만 적정한 인플레이션은 경제를 좋아지게 하는 특효약 이라고 하는데 왜 그런것인지 돈의 감각 작가 상승미소님과 이야기 나눕니다. 또한 부동산이 상승할것을 예상할수 있는 신호 3가지에 대해서도 들어보시죠!!
0:38 플레이션은 딱 두 개 밖에 없다. 돈의 양이 늘어나는 인플레이션과 돈의 양이 줄어드는 디플레이션 그리고 그 결과치 물가지수
1:45 중앙은행이 특정 품목을 뽑는데 한국은 400개 품목 가지고 소비자 물가지수를 산정함.
3:00 한국은행의 설립목적 1번이 물가안정. 돈이 조금씩 더 늘어나는 인플레이션 상태가 되야 경제는 더 좋아진다.
4:00 자연의 모든 것들은 성장해야 한다. 돈조차도 매년 늘어나야 한다. 적정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은 선이다.
5:00 적정하면 좋은데 과도하게 버블이 생기는 경우 (1) 집을 산다. (2) 전세를 얻는다. (3) 사업자금에 사용한다. 사무실 혹은 공장등 부동산에 투입. 대출은 대부분 부동산으로 연결된다.
5:53 땅을 많이 가진 주체는 (1) 국가-토지공사 (2) 대기업들
6:20 (1) 누가 먼저 갖고 있냐 (2) 돈을 받고 판다 – 대출받기 좋은 신용도가 높은 순서대로 기회가 가는데 마지막에 개인이고 이때는 다른 물가도 같이 오른 상태기에 좋아할 이유 없다.
7:03 한국도 채권의 장단기 금리가 역전돼있다. 10년 만기 1.3%, 한국의 기준금리 1.5%
미국이 곧 금리 내릴 것이고 한국도 따라 내릴 것이다.
8:17 부동산 가격이 오르려면 대출이 늘면 된다. 인구가 늘거나 1인당 더 많이 빌려야 한다.
8:55 금리를 더 내리면 이 정도면 대출받아 부동산 투자하겠다는 사람들이 나올 것이다.
강남권으로 단기적인 상승은 있을 것이다.
10:00 추세가 이어지려면 (1) 수출이 회복되고 더 늘어야 한다. (2) 금리하락 (3) 환율이 내려야 한다. 단기적으로 약간의 상승은 있을 것이나 얼마나 유지 될지가 중요하다.

정보

Duration : 11분 30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