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경기침체 빠지는 2가지 이유? 브렉시트 걱정할 필요 없는 이유? 상승미소 | 815머니톡

노딜브렉시트로 인한 금융위기의 가능성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 이유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돈의감각 작가 상승미소 님의 명쾌한 분석을 들어보시죠.유럽이 경기침체에 빠지는 2가지 이유도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0:30 영국은 금융도 미국으로 다 넘어가고 영향력이 약한 나라.
1:04 세계 경제의 중심은 월스트리트 이다. 자본이 영국 의원들보다 힘이 강하고 자본의 힘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2:00 영국은 작은 나라고 EU가 떨어져나가는게 아니라 영국이 떨어져나가는 것이다.
2:56 영국이 패권을 잃은 것은 1차 세계 대전 부터다.
4:20 내세울 만한 기업이 없다. ARM도 소프트뱅크가 인수해서 본사를 미국으로 이전. 산업혁명으로 번 돈으로 성장한 금융업도 미국으로 이전.
5:27 ECB 유럽중앙은행이 생기면서 더욱 약해진 금융. 트럼프는 브렉시트 빨리 할 것을 재촉, EU와 분리시켜 힘을 약화시키려 함.
6:10 영국인은 가난한 EU 동유럽국가의 사람들이 와서 일자리를 뺏는다고 생각해서 브렉시트 결정했는데 잘못된 결정이다.
7:40 유럽이 어려운 이유는 (1) 대외의존도가 높다. 핵심국인 독일은 한국하고 비슷하다. 중국과 밀접한 관계 유지하는데 미중 무역전쟁으로 어려워지면서 돈을 덜 쓰게 되고 같이 힘들어진다.
8:35 (2) 인구감소와 고령화
9:15 미국의 4대 통신사의 주가가 최근 2년간 오르지를 않는다. 멕시코 무역장벽 세워진 후로.
10:00 미국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로 까다롭게 이민 받으면서 인구가 늘어나지만 일본,한국,유럽은 줄어들며 경기침체 빠진다. 더욱 대외의존도에 목숨 걸어야 하는 상황

정보

Duration : 11분 23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