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급한 중국이 1조달러의 미국국채를 확 팔면 미중무역전쟁에서 이길까? | 815머니톡

중국은 1조 1천억 달러라는 엄청난 액수의 미국국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중무역전쟁 하는 가운데서 무기로 그 국채를 확 팔아버리면서 미국을 곤란하게 만들것이라는 전망을 한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그러지 못하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앞으로3년 경제전쟁의 미래" 오건영 작가의 분석을 들어보시죠!
0:32 중국이 보유한 1조 1천억 달러의 미국국채를 무기화 할 수 있을까?
1:10 이 국채를 사들인 배경이 외환위기에 대한 우려를 바탕으로 안전한 자산인 미국국채를 매입했다.
2:03 (1) 미국국채를 한 번에 팔면 가격이 폭락하며 금리가 오를 것이고 중국에 투자한 자금이 싹 미국으로 넘어간다.
2:38 (2) 미국국채를 조금씩 팔면서 달러를 팔고 위안 화를 사서 온다면 위안 화 강세가 된다. 수출경쟁국들은 환율을 낮추고 있는데 위안화만 강세가 되면 환율전쟁에서 패하는 게 되고 수출경쟁력 떨어진다.
3:55 (3) 미국의 국채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서 다른 나라들이 사버리거나 미국이 양적완화를 해서 중국이 파는 국채를 다 사들이면서 미국이 아무런 타격도 안 입을 수 있다.
5:00 중국이 미국 국채 팔면 미국은 망한다 라는 말이 나온 것이 15년 된 것으로 가능성이 낮다.

정보

Duration : 5분 41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