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위 사태로 중국은 무너진다? 경제 이슈를 투자자의 관점으로 보면 무엇이 달라질까? | 815머니톡

홍콩시위가 점점 치열해지며 중국정부의 유혈진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홍콩시위가 결국 중국이 무너지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그렇게 되면 후폭풍이 엄청나겠지요. 이에 대한 돈의감각 저자인 상승미소 님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0:37 중국이 망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그런 포지션에 투자하면 팩트를 찾게 되지만 단순히 망할 것이다,라고 말한다면 자본의 관점에서 대화가 단절된다.
1:25 은행의 수익은 예대마진으로 대출자가 많아야 수익성이 좋아진다. 미중무역전쟁으로 어려운데다가 인플레이션 관리를 철저히 해서 독일 경제 상황 안 좋다.
2:12 도이치 은행도 대출자가 줄면서 어려운 상황이고 주가가 안 좋다. 앞으로 전망이 좋지 않은 것도 반영됐다.
3:20 노키아 주가가 폭락 한 것은 노키아가 5G의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이 없다고 손을 들었기 때문. 노키아에 납품하던 한국의 케이엠더블유, RFHIC 도 같이 폭락.
4:15 기술력 없는 노키아의 5G 제품이 한국에 납품됐다. 기존에 3G,4G LTE 장비들이 노키아 것이 많기에 한국은 사용했으나 독일 영국 등 유럽에서는 안 통했다.
5:15 미국에게 5G가 중요한 이유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사물인터넷이 되려면 엄청난 데이터들의 처리속도가 뇌의 반응 만큼 빨라야 하는데 5G에서만 가능하다.
5:59 미국 기업들은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이 안 되는데 화웨이가 너무 앞서있기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제재를 하고 있는데 노키아 같은 유럽기업들도 화웨이 경쟁이 안되기에 경제적 이유로 화웨이를 선택하는 EU국가들.
8:30 위워크, 우버 등의 기업가치 하락으로 곤란해진 손정의 회장. 위워크 투자는 잘 못 판단한 것일 수도 있지만 우버의 가능성을 믿어주는 시장참여자도 많기에 더 두고 봐야 한다.
10:45 직선제를 요구하는 홍콩시민들과 중국정부의 갈등이 심해지면 중국에 경제위기가 생길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다.
11:23 글로벌 금융시장 특히 미국자본이 홍콩사태를 문제시 여기면서 흔들릴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어떤 이유로 미국의 금융시장이 크게 반응을 보일 때 그 때 신경쓰면 된다.
12:25 중요한 협상들을 앞두고 중국의 약점을 건드려봐야 좋지 않다고 판단한 트럼프 대통령. 전 세계가 중국 영토로 인정하는 곳이기에 신경쓰지 않는다.
13:45 홍콩 사태를 유혈 진압하는 등 중국정부가 무리수를 둘 것 같지는 않지만 더 심각해지면 환율 등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14:35 홍콩 사태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믿는 투자자는 홍콩 항셍지수를 숏을 치든지 위안화 폭락 예상하고 숏을 쳐야 한다. 그러나 너무 위험하다.

정보

Duration : 17분 2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