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엄청나게 많이 풀렸는데 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4가지? 오건영 팀장 | 815머니톡

옐런 전 의장, 파월 연준 의장 들도 돈이 이렇게 많이 풀렸는데 물가가 왜 오르지 않는지 미스테리한 일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경기침체와 무역전쟁 속에서 물가가 오르지 않는 현상에 대해 4가지 이유에 대해 앞으로 3년 경제 전쟁의 미래 오건영 저자 의 분석을 들어보시죠.
0:25 돈이 엄청나게 풀렸는데도 물가가 안 오르는 것은 미스테리 다.- 옐런 전 연준 의장과 파월 연준 의장
0:49 (1) 국제유가가 하락했다. 2013년 배럴당 100불 이상에서 지금 60불 이하. 셰일오일혁명으로 미국에서 산유량을 엄청 늘리면서 하향 안정화 됐다.
1:45 (2) 아마존 같은 플랫폼 기업들의 역할. 온라인으로 낮은 마진에 판매하고 전 세계 밴더들의 경쟁에 의한 공급가 하락의 효과.
2:43 (3) 정책 금리를 인하하면 기업은 투자를 늘릴 수 있다. 개인은 소비를 늘릴 수 있다. 지금 무역전쟁과 환율전쟁으로 불확실한 상황에서 금리 인하하면 모아둔다.
4:12 돈이 풀리니 투자와 소비로 가서 고인게 아니라 부동산으로 가서 상위 1% 부자들의 부를 늘려주며 자산가격은 버블이 생기지만 물가는 낮춰버린다.
5:10 (4) 미국 대공황 때는 GDP가 20%하락. 일본은 버블이 터진 후에 GDP성장률이 꺾이지 않았다.
5:44 디플레이션이 생기며 물가가 떨어져야 하는데 정부재정지출과 양적완화로 떨어지는 것을 메워줬다.
7:51 구조조정이 중요하다. 중국의 철강기업 같은 좀비기업들 연명시키기 위해 금리인하해주면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팔고 다른 기업들도 낮춰야 하면서 같이 힘들어지게 된다.
8:37 중국의 경우 생산자물가 마이너스로 떨어진다. 과잉공급 상황 맞다.
8:55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따른 돈의 흐름 때문에 지역상권이 더 어려워진다?
9:50 미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전 세계에 퍼져서 그 나라들의 부를 미국으로 가져가고 있다,는 미국발 불황. 그 경쟁력은 아마존 효과
10:22 일방적이면 선택하기 쉬운데 양면성이 있어서 어렵다. 싸면 좋은 소비자와 적정마진이 필요한 기업의 이해관계.
11:09 과거를 통해서 지금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예상해본다.

정보

Duration : 11분 25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