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부동산 과열 이유? 돈은 왜 부동산 시장으로 몰려 들어가나? 오건영 팀장 | 815머니톡

경제 상황은 안 좋은데 부동산 시장은 과열되는 반대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부동산이 급등하고 있는데요. 그 원인에 대해 앞으로 3년 경제 전쟁의 미래 오건영 저자의 분석을 들어보시죠!
0:17 경기가 안 좋으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해야 하는데 정 반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0:40 IMF 위기는 기업들이 투자를 너무 많이 했다가 무너진 기업부채 문제였다.
1:00 은행은 안정적인 기업에만 대출 해주고 싶어하고 안정적인 기업은 빚을 많이 내서 하다가는 죽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기에 대출을 안 받는다.
1:18 은행은 돈이 넘치는데 아무도 대출 안 받으려 하니 금리는 계속 내려간다. 그래서 가계대출로 눈을 돌린다. 회수 하기 좋은 아파트 담보대출.
2:56 저 성장이 장기화 되자 가계 부동산담보대출로 돈이 흘러갔다. 빚으로 아파트를 살 수 있는 돈이 생기자 수요자가 늘어나는 효과 발생하며 집값은 상승.
3:31 경기가 좋지 않아도 부채가 허용되면서 아파트로 돈이 가서 고이게 됐다.
4:58 경제가 다 컸다. 돈이 많이 풀리면 기업투자로 가지 않고 부동산으로 가게 된다.
6:01 서울 부동산에 투자하는 게 금리보다는 많은 수익을 얻을 거라는 기대감과,
강남권등 더 이상 공급 없을 것이라는 생각하는 곳에 돈이 몰려 들어간다.
6:50 금리가 낮으면 부동산 뿐 아니라 다른 자산으로도 돈이 몰릴 수 있다.
7:20 저 성장이 계속 이어지고 정책규제가 효과 없고 공급이 늘지 않으면 이 상승추세는 좀 더 지속될 것이다.
8:25 중국은 부동산 시장이 뜨면 주식시장은 힘들어 하다가 부동산이 떨어지면 주식시장이 좋아진다. 한국은 2017년 부동산과 주식시장이 함께 상승했다. 풍부한 유동성 효과.
9:15 기업실적이 너무 안 좋을 것 같으면 주식시장으로 갈 돈이 부동산으로 빠질 수도 있다.
11:25 공급을 통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 시킬 수 있다는 단순논리 대신 다른 정책들로 실패하면서도 반복할까?
12:00 강남권등 주택 지을 땅이 없기에 재개발 재건축 등으로 밖에 할 수 없다. 그리고 계획 세우고 공급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공급의 비 탄력성.
13:35 수요예측을 통해 올랐을 때 대응조치 만들지 말고 미리 예방 조치를 왜 못할까?
14:15 인기 없을 때는 건설사들도 분양 할 필요를 못 느낀다.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다른 자산에 비해 꾸준히 생기는 경향 있다.
14:48 부동산은 월세, 전세 매매 어떤 형태로든 소유를 해야 하기에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하다. 오르면 따라 사려는 심리.
15:50 대출규제로 인해 돈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해지며 양극화 현상이 심해진다.

정보

Duration : 16분 14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