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천천히 되는 것이다! 서두르지 말고 생활 습관을 바꿔라! 존리 대표 (통합편) | 815머니톡

누구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존리 대표님의 말씀을 들어보시죠! 4회 영상분 통합편 입니다.
0:43 처음 방송 후 악플이 많았었던 존리 대표. 주식투자에 대해 긍정적인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2:40 중국 사람은 돈을 노골적으로 좋아한다. 부자 되고 싶어 하고. 유태인은 영리하다. 돈을 버는 법, 소중히 해야 하는 교육을 자녀에게 시킨다.
3:35 한국 사람은 돈에 대한 이야기 하는 것을 꺼려한다. 계약한다든지 할 때 돈 이야기를 서로 피해서 계약서 안 쓰는 경우 많다. 잘 되면 그 때 알아서 하지, 하는 식으로 막연하다.
4:15 주식하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주식에 대한 태도는 일본과 더불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5:03 직장인도 부자 되려면 룰을 정하라. 월급의 일정비율을 노후준비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
5:54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부자의 길을 가는지, 가난한 자의 길을 가는지 생각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엄청 크다.
7:25 생각의 변화가 필요하다. 주식은 재테크가 아니라 노후준비의 근본이다. 주식투자는 위험한 게 아니라 하지 않는 게 위험한 것이다. 복리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8:38 한국의 노인 빈곤층이 세계 1위인 이유는 돈이 일하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육체로만 일하는 것을 생각하는 사람은 노후준비 될 수가 없다.
9:22 노후준비를 위해 주식이 가장 현명한 이유는 기업은 계속 이익을 창출하려고 하는데 그 기업을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
10:26 주식은 동업이랑 똑 같다. 나무 심을 때는 한 그루지만 십년 지나면 숲이 된다.
12:03 간단하고 긴 안목으로 봐야 하고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워렌버핏도 그렇게 부자 됐다. 부자는 천천히 된다.
13:12 한국은 포텐셜이 높다. 다양한 산업들이 성공적으로 존재한다.
13:32 단 하나 결정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잘못 된 것은 금융이다. 돈이 일하는 것을 안 가르쳤기 때문이다. 부가가치가 높은 곳으로 돈이 자연스럽게 흘러가야 한다.
14:11 일본은 망해가고 미국은 성장하는 이유는 자본과 노동이 돈이 많이 벌리는 곳으로 간다. 금융. 한국도 아이들한테 돈을 안 가르치고 주식투자에 부정적인 일본을 닮아가고 있다.
14:52 한국도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용인하면서 주식투자 하는 것은 말리는 금융문맹 상태이다. 부동산에 갈 돈이 기업으로 가서 투자에 사용 돼야 한다.
15:50 30년 동안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했다면 결과를 비교해보자. 1982년 주식에 100만원 투자했다면 2012년 기준으로 2893만원이 됐다. 부동산은 520만원 밖에 안 된다.
16:34 부동산은 자연스럽게 장기 투자 했기에 돈 벌었다고 생각하게 하지만 수익률은 제일 낮다.

월급의 10%는 투자해라. 빚을 지지마라, 월급을 타면 먼저 나의 노후를 위해 투자해라.
매일 조금씩 부자가 되야 한다. 소비습관을 줄이는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한국은 돈 벌 기회도 많고 절약하기도 쉬운 나라다.
미국은 다 돈 벌고 싶어 하고 경쟁이 치열해서 돈 벌기 어렵다. 한국은 돈 벌려는 사람이 많지 않다.
부자될 수 없는 DNA 항상 실패를 먼저 생각한다. 돈 벌고 싶은 사람은 실패는 나중이야기다. 불만이 있다면 지금 행동하라. 긍정적 사고로.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은 그 직원들이 내 노후를 위해서 일한다는 것.
미국 부자들에게 비결을 물어보니 항상 즐거웠다. 투자도 돈 버는 것도 재밌었다. 고 대답. 반대되는 사람들은 불안 해 하고 부정적인 생각 가지고 있다.
한국은 헬조선이 아니다. 잘사는 나라다. 소확행, 욜로 부정적인 생각이 많은 한국.
미국 부자들은 자수성가형 부자가 많다. 성향이 대부분 긍정적. 젊은 사람들은 시간이 많기에 부자 될 가능성이 높다.
부자 될 수 있다 믿는 사람들은 이것저것 알아보는 등 실행을 한다.
사람들은 워렌버핏 이야기하고 부러워 하는데 어떻게 부자 됐는지는 알려 하지 않는다. 자본이 일하는 것을 알고 11살부터 투자 시작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올라갈 수밖에 없다. 기업들이 이익을 창출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망하는 기업 있을 수 있으니 공부 필요하다. 어려우면 펀드하고. 오른다는 것을 믿어라
마켓쉐어 1위 피델리티 펀드를 조사해보니 백만불 이상인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았는데 다 월급쟁이들이다.
한국도 연금펀드 라는 좋은 제도가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사업비가 너무 많다. 연금펀드로 이전해라. 주식비중이 높아야 한다.
400만원까지는 세금환급. 1800만원까지는 세금은 이연한다. 무조건 해야한다.
월급쟁이들한테 노후준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다. 액션이 있어야 한다. 소비 줄이고 투자하는 습관 만들어라.
한국사람이 부자 안 되는 이유는 돈을 안 가르치고 공부를 잘 하면 부자 된다고 착각하는 것

주식을 산다고 하면 그 주식은 절대 팔 필요가 없어야 한다. 파는 것은 예외 조항이어야 한다.
주식은 오너십 이다. 그 회사의 일정 지분을 취하는 것이다. 그 회사의 직원들이 돈을 벌어야 하는데 자신이 돈을 벌려고 한다.
어떤 주식을 만원에 사서 만이천원에 파니까 천재처럼 생각된다. 그런데 그 주식이 이만원 되면 다시 샀다가 떨어지면 후회하면서 팔고..
주식은 가지고 있고 계속 더 사 모으는 것이다. 약 20종목 분산투자. 바빠서 어려우면 펀드.
개인이 20개 종목 고르는 게 어렵지 않다. 주변에 다 있다. 카카오, 네이버 하면서 그 주식 살 생각 왜 안하나? 생활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관심가진 기업에 대해 공부해라. 영업보고서 읽어라. 아이한테 어려서부터 이것을 가르쳐라.
독일과 프랑스도 금융문맹률이 높다. 유태인이 2%밖에 안 되지만 미국을 잡고 있는 것은 어려서부터 주식을 사는 훈련해서 그렇다.
처음부터 20종목 사는 게 아니라 한 종목씩 늘려나가는 것이다. 회사와 동업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경영진과 실적을 알아봐야 한다. 그러면서 배우면 된다.
미국 졸업시즌 때 딸에게 화장품을 선물하고 싶다, 할 때는 그 회사의 주식을 사준다.
아이들한테 미래를 선물하고 돈의 귀함을 가르치자. 자녀에게 신용카드 주는 것은 권총을 주는 것과 같다. 소비의 즐거움을 알게 되면 투자의 즐거움을 모르게 된다.
어려서부터 작은 돈이고 큰 돈이고 투자했더니 더 크게 불어나는 것을 경험한 사람은 쉽게 소비 못한다. 그 돈이 커질 것을 알기 때문에.
사교육비에 들어가는 돈을 아이들한테 주식이나 펀드 사주면 아이가 25세가 됐을 때는 몇억이 될 것이다. 그 돈을 다 써서 노후준비도 안되고 아이들 경쟁력도 없게 된다.
금융문맹은 전염병이다. 샀다 팔았다 했기 때문이고 한 종목만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에서 주식보다 부동산이 더 오르면 그 나라의 자본주의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꾸준하게 투자한 사람은 문제 없는데 특정 시기에 샀다 팔았다 한 것을 비교하면 안 된다. 가난한 사람의 이유는 백만 가지가 있지만 객관적이지 않다.
한국 주가도 언젠가는 가치에 주식가격이 반영하게 될 것이다.

외국인 최근 몇 달 주식을 매도하는 이유는 MSCI지수 리밸런싱 하면서 중국비중이 높아져서 한국 것을 처분해서 중국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외국인은 한국인에 대해 좋은 면이 많은데 스스로 자신 없어 하는 것, 지배구조 향상부족, 경영진의 배당의지 부족, 청년들의 도전의식 부족, 주식투자 안 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 있다.
외국인은 한국은 긍정적으로 보는데 한국인은 한국을 부정적으로 본다.
근거 없는 생각이다. 우리 스스로 한국경제가 안 좋다고 생각한다. 돈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와야 하는데 부동산과 은행에 잠겨있다.
많은 청년들이 주식투자 캠페인에 호응해준다. 하루에 만원씩 투자하는 습관을 가진 20-30대 숫자가 백만 명 늘어나면 너무 행복할 것 같다.
일본이 희망 없다고 보는 이유는 청년들의 이런 호응이 전혀 없다. 일본 청년자살률 세계1위,
중국은 단기적으로 미중무역전쟁으로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 무서운 나라다. 한국이 중국 옆에 있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우리가 돈 벌 기회가 많다.
중국에 준비하지 않고 들어간 기업들은 손해 봤다. 돈 많은 사람이 옆에 있으면 팔게 많다.
스타일난다를 6500억에 매각 가능했던 것은 중국진출 하려는 로레알 그룹의 의지 때문. 세계 많은 자본이 중국에 투자. 리스크를 택하는 민족이 성공한다.
미국이든 중국이든 주식투자 하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가치주로 장기투자 하는 원칙은 똑같다.
나스닥 주식을 샀어도 단기거래 할 생각하면 돈 못 번다. 한번은 따도 다 잃고 마는 도박이 되기 때문. 종목 선택 기준도 달라진다.
사는 게 즐거워야 한다.
미국에는 투자 클럽이 많다. 주부, 대학생 등 여럿이 모여 함께 종목 스터디하고. 수익률 좋다. 한국은 주부들 모여 과외선생 이야기만 한다.
부모들이 바뀌어야 한다. 한국에서 좋은 학교 나오는 것은 별거 아니다 글로벌 인재가 되야 하고 유태인과 경쟁을 하고 상상력과 돈을 알아야 한다.
존리 대표 말 듣고 사교육 끊었다는 이메일 많이 온다. 예전에는 웃기는 소리 하지 마라,는 말 들었는데 요즘은 호응이 좋다.
올 해가 가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은 연금 저축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다. 400만원 세금 혜택 있기 때문에.

정보

Duration : 1시간 21분 9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