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꽌시를 절대 믿지 마라! 그래야 중국에서 성공한다! 안유화 교수 | 815머니톡

중국에서 성공하고 돈을 벌고 싶다면 중국인의 꽌시를 절대 믿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안유화 교수님의 설명을 듣겠습니다!
0:23 국제협력 업무를 오래 하면서 한 첫 번째 경험이 (1) 통역을 톱을 써야 한다. 그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로.
1:08 (2) 통역을 한명 쓰지 말고 여러명 써라. 중국출신의 통역, 한국출신의 통역, 그리고 녹음을 해서 다시 컨펌을 하고 뉘앙스 까지 확인해야 한다. 돈을 아끼지 마라.
2:00 중국과 한국은 공통점이 많은데 문화차이가 너무 크다. 디테일을 놓치면 큰일을 망친다.
2:34 합작으로 만난자리에서 중국회장이 담배를 던져주니 한국회장은 기분이 상해서 한국으로 돌아갔다. 중국은 정말 친하고 싶을 때 가깝다는 것을 표현 할 때 하는 데 오해가 생겼다.
3:46 일대일로 하면서 중동국가에 가서 인프라 까는 일을 한다. 그 일을 하던 중국사장이 직원 머리를 때려서 모욕을 느낀 직원한테 살해됐다.
4:25 진출하는 나라에 대한 문화 공부를 하라는 것이 중국에서 강조 되고 있다. 국제 협력에는 똑같은 이런 문제가 있다. 기본을 건드리면 일이 안 된다.
4:55 중국인은 일하는데 있어서 업무차이가 있을 뿐이지, 평등하다고 생각해서 회장과 운전기사가 같이 식사 할 때가 있다. 이런 문화가 있는데 상대방이 무시한다고 오해할 수 있다.
7:22 자유가 되려면 서로의 인권이 동등해야 자유가 나온다. 인권평등이 필요하다.
8:21 한국인의 습관과 생각으로 다른 나라에 가서 비즈니스하고 사람 대하고 문제를 판단한다. 중국에 가서 한국인 시각으로 중국인과 가치관, 문제를 판단하고 평가한다.
9:12 언어를 알아야 한다. 언어를 모르고는 그 나라 문화 이해 못하고, 깊숙이 들어가는 것 불가능하고, 사람과 절친 이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9:55 콴시 문제도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른 나라에는 없을까? 비도덕적인 행위는 인간이 사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11:24 미국이라는 사회를 뒤에서 밀고 있는 그 힘들 뒤에는 굉장한 콴시가 돌아가고 있다. 어떤 사람의 추천만으로도 대학 갈 수 있다. 대학입학 취업 모든 게 다 추천이고 누가 추천했냐가 중요하다.
12:34 월가에 가서 금융회사의 누군가를 만나고 싶어서 연락하면 안 만나주지만 지인이 추천을 해주면 시간, 장소 불문하고 만나준다. 인맥의 힘으로 일이 결정된다. 클럽 딜.
13:35 미국의 세계적인 유니콘 기업들의 주주를 보면 비슷한 사람들이다. 그 클럽안에 못 들어가면 딜 할 수가 없다.
14:00 사람 사는 세상은 똑같다. 단지 중국은 1992년 자유시장 경제를 시작해서 법을 완비해 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법적부재, 정보의 비 투명성, 인권 등 구멍이 숭숭 있다.
14:43 그런데 이러한 것이 중국 전체를 부정하는 시야가 돼서는 안 된다. 국가를 볼 때도 장점과 단점을 나누어서 보는 게 객관적이다. 중국만이 그렇다고 보면 기회를 놓친다.
16:01 미국의 콴시는 믿어도 되는 진짜 콴시다. 중국의 콴시는 절대 믿으면 안 된다. 중국은 콴시를 쉽게 형성하고 쉽게 없어진다.
16:19 술자리에서 우리 형님 동생하자 하니까 친한 줄 아는데 중국인은 거절 하는 습관이 없다. 면전에서 상대를 창피하게 하는 게 없어서 앞에서 그러는 거지, 진짜 콴시가 아니다.
16:46 중국인은 사람을 안 믿기에 진짜 콴시는 10-20년 가야 생긴다. 몇 번 만나고 형님 동생 했다고 1년 2년 만났다고 콴시 있다고 하는데 아무 의미 없다.
17:23 진짜 친하다고 할 때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 사람과 평생 간다. 그러기까지 오랜시간 관찰 하고 많은 것을 해보며 신뢰가 형성되면 상대가 어려워져도 배반 안 한다.
17:42 중국사람에게 쉽게 배반당했다 하면 콴시가 있다고 오해한 것으로 보면 된다. 중국인은 친해지기 어렵다. 면전에서 상대를 창피하게 하지 않기 위해 장단 맞추는 문화가 있다.
18:24 중국 사람은 진짜 친할 때 행위와 안 친할 때 하는 행위를 외국인은 판단하기 쉽지 않다. 중국 콴시는 믿지 않지만 미국의 콴시는 믿는다.

정보

Duration : 19분 6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