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국 경제 전망과 주식시장의 변수는? 해외 투자는 이렇게 해야 안전하다! 삼프로TV 김동환 프로 | 815머니톡

2020년 한국 경제는 어떤 상황이 될까요? 그에 따른 주식시장은 어떻게 흘러갈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합니다. 빅히트 저자이자 삼프로TV의 김프로 라는 별명으로 사랑받는 김동환 소장님의 말씀을 들어보시죠! (촬영일 1월 15일) 삼프로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hlv4GSd7OQl3js-jkLOnFA
0:14 올해 한국의 경제지표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다는 게 중요하다. 2019년에 비해 성장률이 어느 정도 늘어날 것인지가 관건일 뿐이다.
0:59 수출이 1월1일~10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5% 상승반전 됐다. 수출이 악화된 것이 2018년 12월경부터다. 작년 같은 기간에는 반도체 가격이 수직낙하 하는 상황이었으나 지금은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다.
2:00 중국의 적극적인 내수부양책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작년 12월 중국 수출도 상승 반전하는 등 작년 같은 하락세는 멈출 것으로 기대된다.
2:30 수출이 월별로 +반전, 반도체가격의 10%가까운 상승세가 나와 준다면 투자환경은 좋아진다. 장내는 반도체주의 랠리 진행 중. 삼성전자가 액분 전 가격으로 300만원이 넘었다.
3:20 시총 1,2위 업체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주도주로 상승하면서 그 다음 티어, 이곳과 납품관계에 있는 회사들의 랠리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5:45 글로벌 시대에 돈을 한국주식에만 투자할 이유는 없으나 지금은 미국주식으로 쏠림현상이 있어 보인다.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감, 고점에 물릴 가능성 염려.
6:30 시점에 의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좋다. 미국주식도 분할매수와 장기투자 마인드로 들어가야 한다. 전체 포트폴리오중 10-20%정도.
7:28 올해는 한국, 중국, 그 외의 제조업이 강한 신흥국의 주식투자가 유망해 보인다.
8:08 뜰 것 같은 중국 주식 투자나 그 주식들로 구성된 ETF에 직접투자 하는 것도 괜찮다.
글로벌 경쟁력 있는 5G 장비업체들의 주가가 해외수출에 대한 기대감으로 작년에 많이 올랐다.
9:18 중국도 당연히 디지털 경제를 만들고 그 인프라인 5G인프라에 대해 전략적인 투자를 할 수밖에 없다. 수혜를 볼 수 있는 중국의 유력한 회사들도 투자 풀에 넣어야 한다.
9:57 수혜 입을 한국기업을 솎아내는 것보다 메인스트림에서 더 큰 이익낼 수 있는 중국기업을 찾는게 유리하다. 개별 밸류가 아직 낮다. 아니면 전자통신 같은 ETF도 좋다.
12:02 국가가 만든 경제지표에 대한 신뢰도도 없는데 개별기업들의 회계를 어떻게 믿느냐,는 문제제기는 타당하다.
12:15 주식시장의 수익이라는 것은 리스크 대비해서 리턴이다. 중국의 주가지수나 기업들의 주가가 이 정도 인 것은 그런 신뢰도에 대한 문제를 다 포함한 가격이라고 봐야 한다.
12:53 만약 중국 기업들이 미국시장에서 거래되는 기업들이라고 생각하면 주가는 훨씬 높을 것이다. 중국에 상장된 것 보다는 회계부문 등을 걸렀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13:37 투자하는 돈에 꼬리표를 달 필요는 없다. 안전성 면에서 미국기업이 낫기는 하지만, 시계열을 잘라서 보며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는 적극적인 투자자라면 중국투자 고려할만하다.
14:35 지금 해외투자 하는 것에 대해 매국행위다, 국부 유출한다,는 말 하면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
15:21 경제도 역동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질적인 측면도 많기에 한국경제도 저성장으로들어서며망했다, 고 단정적으로 보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15:50 안에서 보는 한국과 밖에서 보는 시각이 다르다. 작은 내수시장 가진 한국이 전 세계 D램 1등, 자동차산업 5위, 조선 1등하는 것은 대단한 것. 부품소재장비도 잘하고 반도체,자동차등 전방산업도 잘하는 것은 대단하다.
16:40 한국경제는 다시 역동적으로 바뀔 수 있다, 고 본다. 더해서 한국자본이 외국에 투자해서 좋은 투자수익을 내는 것도 병행해야 한다. 국민연금 규모가 한국주식만으로는 감당 안될만큼 커졌다.
17:22 한국주식은 가망 없으니까 미국주식으로 간다든지, 특정국가의 금리가 높다는 단선적인 이유로 투자하면 안 된다.
17:40 처음 해외 투자할 때는 한국보다 안전한 국가 자산에 먼저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위험자산을 조금씩 늘려나가야 한다.
18:55 현명한 사람들의 구성비가 많은 나라가 부국 해진다. 이런 경제방송들을 통해서 경제지식이 늘고 다른 나라 투자자들보다 훨씬 경쟁우위를 갖는다면 번 돈이 다시 들어오는 국부의 증가가 가능.
19:52 금융과 서비스가 강한 나라가 될 수도 있다.

정보

Duration : 20분 8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