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헤지 펀드들이 공 매도 할 회사의 숨겨진 약점 찾는 법? 헤지 펀드가 두려워 하는 것? 골드만 삭스 출신 헤지펀드 애널리스트 스텔라 | 815머니톡

미국 헤지펀드들이 공 매도할 회사를 찾는 법, 그 회사의 약점을 찾아내는 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 합니다. 그리고 공 매도 할 때 헤지 펀드들이 두려워 하는 것이 무엇 인지에 대해서도 뉴욕 헤지펀드 13년 차 애널리스트인 스텔라에게 들어봅니다.
0:25 헤지펀드, 펀드회사들 공 매도 할 수 있으나 선택에 의해 안 하는 곳들도 있다.
1:00 공매도 할 회사 고르는 기준은 투자 할 회사 찾는 기준과 다르다. 투자는 실패하면 최악의 경우 제로가 되는 거지만 공매도는 실패하면 얼마까지 손해 볼지 모른다.
1:55 좋은 공매도 후보 주식을 찾으려면 룰을 깨고 상상력을 동원해야 한다.
2:22 공매도 타깃 회사들은 한 가지씩 숨겨진 약점을 가지고 있다. 경영자는 리포트에 있어도 그 약점을 피해가며 설명하기에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2:58 제휴 신용카드를 좋은 조건으로 만든 백화점 경우-가입비를 50% 쉐어 해서 영업이익의 30%까지 차지했다. 이 이익은 2년 정도 지나면 사라질 약점이라고 보고 집중 리서치 했다.
5:18 카드사용자들의 활동이나 신규가입률이 떨어지면 이 비중이 높았기에 이 회사의 EPS가 많이 하락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런 약점이 있는 회사가 좋은 공매도 타깃이 된다.
6:40 장기 투자나 공매도나 연간 수익률 20%를 목표로 한다.
7:29 공매도 포지션 정리는 계획이 있어도 시장 변화가 심해서 사람들의 판단으로 결정한다.
8:18 실패한 경험- 유가공 업체를 공매도 했는데 중국의 음료회사가 이 회사에 관심두고 있다는 루머가 생기면서 하루에 주가가 20% 상승해서 회의 후 정리했는데 몇 년 후 이 회사는 망했다.
9:30 헤지펀드 들도 공매도 하다가 손해 많이 볼 수 있다. 투자보다 더 위험하다. 공매하려는 회사들은 문제가 심한 회사들이고 생존을 위해 M&A를 시도할 수 있기에..
11:25 M&A 성사가능성을 낮게 본다면 옵션을 써서 공격적으로 버틸 수 있다. 상승 쪽 옵션을 사서 리스크 헤지를 하면서..
12:42 장기투자와 공매도는 같이 공존(coexist) 하는 것 같다. 기업 가치가 오버 된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으면서 거품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13:52 한 달, 한 분기 보고 투자하지 않을 것 같다. 장기투자와 리서치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각 회사들의 자료는 쉽게 인터넷으로 찾을 수 있고 고등학생이면 다 이해가능하다.
14:44 퀀트, 퀵트레이딩은 어렵지만 가치투자에서는 개인투자자들도 투자 성공할 수 있다.
16:14 애널리스트들은 개인 투자 못한다.
16:48 공매도 한 기관들이 한꺼번에 커버하려고 할 때 주가가 많이 올라갈 수 있다.기관들의 가장 큰 걱정. short squeeze- 주식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며 포지션을 커버하지 못한 공매자들의 손실액은 더욱 커진다.
17:25 그래서 대중적이지 않고 많이 알려지지 않은 회사에 공매도 하려고 한다. 헤지펀드들이 좋아하는 투자, 공매도 가능한 회사들을 비꼬아서 헤지펀드 호텔 이라고 한다.

정보

Duration : 20분 9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