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수록 자산이 늘어나는 시스템을 만들라? 퇴직 후에도 잘 먹고 잘 사는 법! | 815머니톡

나이 들수록 자산을 빼 먹는 것이 아닌 늘어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퇴직후에도 잘 먹고 잘 사는 법은 무엇일까요? 벌거벗을 용기 저자이자 미래에셋 은퇴연구소 소장이신 김경록 님의 강의를 들어보시죠!
1:33 어떤 프레임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자산’ 선택이 달라진다.
같은 자산이라도 기준에 따라 위험자산이 될 수 있고, 안전자산이 될 수도 있다.
2:19 첫 번째, 장기 프레임을 가져라.
10년, 20년 프레임으로 본다면 자산이 완전히 달리 보인다.
2:54 두 번째, 소득 프레임을 가져라.
소득을 주는 자산은 가격 변동이 작지만 위험 부담이 적다.
3:42 세 번째, 생애 설계 프레임을 가져라. 각 세대 별로 동적인 자산 배분이 필요하다.
6:00 불과 2000년대만 해도 일본 사람들이 현금이 많았다. 현재 들어 투자 자산의 비중이 높아졌다.
6:30 일본은 버블이 꺼지는 트라우마가 있다. 아베 정권이 들어서면서 주가가 오르고 태도가 달라졌다.
6:50 수명이 길어짐으로 인해 자산 증식의 욕구가 생겨남.
7:56 자산을 쓰면 없어지는 ‘곳간 시스템’이 아닌 조금씩 채워지는 ‘우물 시스템’을 도입해야 함.
8:40 생각보다 금융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50대. 지면과 유튜브 등을 통해 꾸준히 지식을 얻어야 한다.
9:15 자산관리에 필요한 믿을 만한 전문가나 채널을 세 개 정도 가지고 있으면 좋다.
9:45 집의 개수, 전체 자산 중 부동산의 비중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진다.
금융 자산 없이 부동산만 가지고 있는 것은 불안정하다.
11:17 부동산 비중 중 자신의 집은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집으로 소득을 얻는 방법은 ‘주택연금’을 이용한다. 나머지 금융 자산은 글로벌 자산으로 운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12:00 나이 들수록 경계해야 하는 비극 두 가지
12:15 첫 번째, 페르소나의 비극 = 한 위치에 고착화된 자신을 경계해야 한다.
14:10 두 번째, 피로 조직 = 긴장되고 무리한 활동 대신, 몸 관리(운동, 건강검진)에 철저해야 한다.
18:00 ‘성찰, 가족 관계, 돈, 업, 건강’ 다섯 가지를 잘 준비해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셨으면 좋겠다.

정보

Duration : 18분 58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