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의 부 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라? 4차산업혁명이 만들어 준 기회 | 김광주 돈파는 가게 | 815머니톡

4차산업혁명이 만들어준 3년 간의 부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말아야 한다는 "부자의 습관, 버티는 기술 - 3년만 버티면 부자가 된다" 저자인 김광주 님의 강의를 들어보시죠.
0:04 지금 돈이 단기간 내에 너무 많이 풀려서 앞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고, 반대로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안 좋은 경제 전망들이 나오는 상황에서 지금 투자를 해야 하는가?

0:46 장기적인 경제 주기에 대한 믿음이 자본주의에 대한 믿음과 동일하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장기적인 흐름 가운데에 코로나도 예상치 못했던 하나의 일부이다,

1:12 일반적으로 치킨 파동(단기파동, 40개월), 주글라 파동(중기파동, 9년내지 10년)들을 짧다.

1:30 2018년에도 주글라 파동 10년 주기설, 경제위기 등 경제 위기론이 많았다. 10년짜리에 대한 익숙함이 있었기 때문에 계속 그런 이야기들을 하는 것이다.

2:03 지금 돈이 엄청나게 많이 풀렸다면 일반적으로는 인플레이션이 맞다. 그런데 코로나 이전에도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들이 많았다.

2:20 미국 연준에서 금리를 조금만 올리겠다고 하면 시장이 불안해지는데 코로나까지 겹쳐 경기 침체에 대한 걱정들이 더 커지는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돈이 엄청나게 풀렸음에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보다 오히려 디플레이션, 장기 침체에 대한 걱정들을 많이 하는 것이다.

2:50 돈을 하나의 자본주의 시장의 영양제라고 생각한다면 환자가 계속 영양제를 원하는 이런 상태에서 돈이 계속 공급이 되어 나간다면 인플레이션은 크게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3:24 인플레이션보다는 오히려 디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많고 그래서 계속 돈을 공급하는 것인데, 경기 침체를 환자라고 생각하면 필요한 영양제인 돈이 공급되는 것이고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가 3년 후면 다시 회복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4:00 책에서 코로나는 4차 산업의 트로이 목마라고 표현했다.

4:40 4차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었고 특히 AI 같은 경우에는 멈출 수 없는 성장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가 성장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했다.

5:00 오랫동안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20년 전쟁을 하고 있었는데, 닷컴버블을 시작으로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이 전쟁이 코로나 때문에 언택트, 온라인 산업 같은 4차 산업들이 몇 달 사이에 엄청나게 성장을 했고 또 몇 달 사이 주가 역시도 엄청나게 올랐다.

5:39 4차 산업의 성장으로 고용의 감소와 가계소득의 하락으로 부의 불평등이 커지면 사회적 갈등, 포퓰리즘(대중주의) 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이 주도권을 가지고 재편하는 기간을 3년으로 본다.

6:17 아마존 같은 거대 공룡 기업들도 결국 시장과 적절하게 화해하지 않으면 그들 기업을 소비해주는 사람과 시장이 줄어들게 되고 결국 그들도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6:30 정부를 매개로 해서 완충 역할을 하는 기간을 3년이나 길게 가면 5년을 보고 있다.

7:00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서 코로나 이후 시장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가?

7:15 부동산을 재테크 시장에서 보면 부동산은 자산 가치뿐 아니라 주거생활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빨리 바뀌지 않을 것이다.

9:00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통해 회사 건물에 빈 공간이 생기게 되고 필요없어진 공간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다.

9:20 직원들도 재택근무를 통해 교통비 식대 등의 지출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10:08 재택근무로 출근 일수가 줄어들면 기업이 빌딩의 넓은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상업용 건물들이 위축될 수 있다.

10:29 주거 부동산에 경호도 역세권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고 숲세권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11:03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펀드의 경우는 유통, 물류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시설들로 인한 수요는 커질 수 있다.

11:26 코로나 이후 직장에 근무환경 등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12:45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해외 투자자들이 늘어나는 추세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가?

13:00 미국이 세계 경제에서 최강자이고 한국도 미국의 경제 우산 속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13:46 애플의 주식 시가 총액이 한국의 전체 코스피 시가 총액과 같거나 높다.

14:02 페이스북, 아마존, MS오피스 등 4~5개 기업의 시가 총액을 합친 것이 중국이나 일본의 총 시가 총액과 비슷하다.

15:00 미국이라는 국가보다 기업의 힘으로 인해 미국 주식에 투자할 메리트가 더 생기고 기회의 문이 더 커질 것이다

정보

Duration : 15분 23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