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대박 낼수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하는 사람들? 혁신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의 정체는? | 권오상 대표 | 815머니톡

벤처캐피탈은 대박 낼수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만 투자하는 곳일까요? 그들은 투자를 하는 것일까요? 투기를 하는 것일까요? 벤처캐피탈의 모든 것을 혁신의 후원자 벤처캐피탈 저자인 권오상 대표에게 들어보시죠.
0:47 자영업자와 스타트업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0:51 스타트업은 앙트레프레너(entreo reneur)인 창업자가 만든 초기 기업을 지친 하는 말인데 앙트레프레너는 불확실한 이익을 목표로 일을 벌이는 사람이다.

1:23 스타트업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창업자 스스로 부여한 사명 혹은 미션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자영업자와 차이라고 한다.

1:47 스타트업 기업을 통해 돈을 벌 목적으로만 벤처캐피탈 회사가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2:21 처음 기업을 만들어 사업을 해 보면 어려움들이 계속 생겨난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 비즈니스를 성장 시키려면 창업자나 스타트업에게는 계속 추진하는 이유가 중요하다.

3:03 성공할 수 있는 기업을 찾기 위해서 어떤 시각으로 기업을 보는가?

3:22 새로운 트렌드와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예전에 존재하지 않던 혹은 예전에는 불가능했던 것 중에 사회에서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성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중요하다.

3:45 같은 시장 기회가 있더라도 성장하지 못하는 기업 있고 끝까지 계속 성장해 나가는 기업의 차이는 창업팀이 누구인지가 중요한데 그런 요소를 본다.

4:25-4:53 창업자 한 명의 비전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공동창업자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공동의 목표로 경험 네트워크, 에너지 등을 합칠 때 더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4:59 투자와 투기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5:10 투자와 투기를 나누는 성격은 돈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것이다. 돈이 계속 불어나기만을 기다리는 상태(모든 결과가 운영에 달린 것)는 투기이다.

5:36 투자가 투기와 다른 부분은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을 하고 자본과 시간을 들여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애쓰는 부분이 있어야 돈이 자본으로 변화가 되고 그래야만 투기가 아닌 투자가 될 수 있다.

6:12 벤처캐피탈의 투자하는 자금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6:18 벤처캐피탈 회사가 펀드를 결성해서 펀드의 자금으로 투자한다.

6:31 펀드에 자본을 내주는 출제자(LP)가 민간인 경우도 있고 국가에서 자금을 제공해 주는 경우도 있다.

6:59 벤처캐피탈에서 투자를 하고 다시 회수하는 기준이나 기간은?

7:11 벤처캐피탈 회사에서 조성하는 펀드에는 만기가 있다. 만기가 되면 결과와 상관없이 회수 작업이 이루어진다.

8:06 빈티지- 포도주가 만들어진 해. 와인이 어느 년도에 수확된 포도로 만들었는지에 따라 특성도 다르고 맛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벤처캐피탈 펀드도 어느 시점에 조성 되었느냐에 따라 성공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

9:12 시장 측면에서 붐 버스트(경제의 심한 변화)가 있고 금융시장이 균형상태에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 조성 되었는지가 중요하다.

9:27 성과를 내기 위해서 투자 시기도 중요하지만 회수되는 시점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9:50-10:29 벤처캐피탈도 투자에 대한 평가를 받고 성과에 대한 기준에 초과하거나 달성할 경우 다음 펀드에 신뢰를 가지고 출자가 이루어지고 반대로 달성하지 못할 경우 다음 펀드 조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11:26 임팩트 투자란 무엇인가?

11:55 투자가 되었던 새로운 스타트업 기업을 만들거나 그것으로 단지 돈도 벌지만 사회에 긍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펀드에 명시하는 것을 목표로 투자하는 것을 임팩트 투자라고 한다.

12:28 예전에는 임팩트 투자를 사치라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착한소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임팩트 투자가 현재 중요한 추세이다.

13:17 은행은 확정이익(이자)을 목표로 돈을 빌려 주는 것이기 때문에 빌려주는 회사의 성공 또는 발전보다는 원금을 되돌려 받고 이자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14:00 벤처캐피탈은 확정수익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큰 재무적인 성과와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4:41 벤처캐피탈에 자금을 투자하는 곳은?

14:58 패밀리오피스, 인다우먼트(가족의 재산을 관리해 주는 운용사), 기금을 통해서 운영된다.

15:32 펀드가 만기가 되었을 때, 적자(손실)가 날 경우는 어떻게 하는가 ?

15:53 투자의 결과에 따른 원금 손실에 대해 다음 펀드에 출자를 꺼리게 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

16:34 임팩트 투자에 관심이 있는 출자자들은 눈높이가 높지 않다. 일반적인 펀드가 연 20% 이상의 성과를 목표로 한다면 임팩트 투자의 경우는 연 5%~10% 정도로 낮다.

17:53 스타트업에 입장에서는 단지 사업성 뿐만 아니라 사업을 통해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명분이 있으면 투자받기 유리한가?

18:07 스타트업도 다양해서 돈이 목표인 경우도 있고, 개인의 성취를 위한 경우,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는 팀 등 다양하게 있다.

18:30 사회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은 스타트업의 경우 그 점에 대한 이유가 뚜렷하고 그런 사업을 진지하게 추진하고 있다면 임팩트 투자에 관심이 있는 벤처캐피탈에서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다.

19:20 벤처캐피탈 펀드와 다른 금융사의 차이 중에 일반 금융사는 수익이 날 수 있는 개별적인 확률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벤처캐피탈의 경우는 개별적인 확률은 높지 않지만 성공할 경우 큰 수익을 보장해 준다.

20:33 벤처캐피탈은 큰 성장 가능성과 그로 인해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바탕으로 투자가 이루어 진다.

정보

Duration : 21분 3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