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달러 환율 전망! 연준이 무제한 양적완화 하는데 달러자산 안전할까? 금 투자는? | 이창훈 전 공무원연금 자금운용단 단장 | 815머니톡

미국 연준에서 무제한 양적완화 하는데 달러자산에 투자해도 안전할 것인지, 환차손을 입지는 않을지에 대해 이창훈 단장님의 분석을 들어보시죠.(촬영일 6월24일)
0:05 원 달러 환율에 대한 전망은?

0:10 지금은 달러의 약세다. 유로가 너무 약세였기 때문에 달러가 강했던 것인데, 지금은 미국이 제로 금리로 낮추었고 달러를 많이 찍어 내면서 달러가 약세 되었다.

0:47 단기적으로는 원화가 강해질 수 있지만, 한국 정부가 재정 집행을 많이 하면서 정부 부채가 늘어나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원화 강세가 부정적이다.

1:39 한국은 수출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큰데, 점점 수출이 줄고 반도체 가격이 하락하면서 경쟁력이 떨어지면 원화가 걱정이 될 수 있다.

2:22 한국이 기준 금리를 1% 이하로 낮추었기 때문에 위기가 왔을 때 원화가 취약해질 수도 있다.

2:46 미국과 한국이 통화스와프를 맺어서 미국이 경제 부분의 안전판 역할을 해 주지만 달러가 뒷받침을 해 주지 않으면 위기가 올 수도 있다.

3:21 달러 자산을 갖는 것은 바람직하다. 한국은 이머징 마켓으로 자신을 모두 원화로 가지고 있는 것보다 안전자산인 달러를 일정 부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수 있다.

4:09 환율이 당분간은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천원 이하로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고 오히려 외부적인 충격이 오면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5:00 달러에 약세는 달러인덱스 지수로 평가되는데, 달러인덱스에 포함되어 있는 통화는 원화가 아닌 유로, 엔화, 파운드, 캐네디언 달러 등 선진국의 통화 5개와 비교해서 달러의 강세와 약세를 정하는 것이다.

5:26 지금 이머징 통화는 다 약세이다. 브라질 헤알화라는 굉장히 많이 떨어져 있다.

5:52 코로나로 돈을 푸는 것은 부동산과 자본에게는 좋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사람들에게는 별로 좋지 않다.

6:02 돈을 많이 풀면 양극화는 더 심해진다. 또한 돈을 찍어낼 수 있는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의 양극화는 더 심해진다.

6:16 이머징 국가는 화폐를 발행하다가 환율이 폭등해서 나라가 망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찍어낼 수가 없다.

6:26 한국은 이머징 국가와 선진국의 중간 정도의 있지만 조심해야 한다.

7:05 한국은 미국의 통화 인덱스와 이머징 국가의 통화 인덱스 중간 정도에서 영향을 받는다.

7:15 금 투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7:31 금은 역사가 가장 오래된 화폐이다.

7:44 예전에는 금 투자는 변동성이 크고 이자도 없는 반면, 국채는 2% 이자가 있었기 때문에 인기가 없었다.

8:04 지금은 미국의 국채가 이자도 없고 화폐는 계속 찍어내서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불안 하기 때문에 금 투자의 인기가 높다.

8:17 실물 금에 투자하는 것과 미국 ETF 또는 한국의 ETF에 투자하는 것 중에 개인투자자들에게 어떤 것이 유리한가?

8:40 미국 ETF에 투자를 하면 달러도 사고 금도 사는 것이 되기 때문에 유리하다. 현물 금을 사고 파는 것에는 세금이 붙는다.

8:54 국내 ETF는 금 선물로 매달 만기가 있어서 하나가 끝나면 다른 선물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금값이 올라가고 내려갈 때, 실제 금값을 못 쫓아갈 수 있다.

10:02 금을 생산하는 광산 업체에 대한 주식이 많이 올랐을 것이다. 금을 만든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10:30 미국이 양적 완화를 계속하게 되면 기초통화로서의 달러의 패권이 약해지는 것은 아닌가?

10:59 미국이 마이너스 금리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미국은 필요할 때 달러로 찍어낼 수 있는 것이 큰 경쟁력인데, 마이너스 금리로 가서 그 경쟁력을 잃어버리려 하지 않을 것이다.

11:19 유럽이 마이너스 금리로 가서 도이치뱅크 등의 금융이 힘을 잃었는데, 미국의 가장 경쟁력있는 산업인 금융이 무너질 수 있는 마이너스 금리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11:57 미국이 급작스러운 쇼크가 와서 경제가 붕괴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또는 응급조치로 달러를 찍어내는 것인데, 경제가 좋아지면 달러를 찍어내지 않을 것이다.

12:38 경제가 좋아 질수록 달러는 강세로 갈 것이다.

12:54 경제가 좋아지면 화폐 발행을 점점 줄일 수는 있어도 자본을 회수하는 것은 쉽지 않다.

13:10 테이퍼 텐트럼 이라고 2013년 벤 버냉키(당시 연준 의장)가 경제가 나아지자 자금을 회수하겠다고 발표하여 그때 주가가 폭락하였다.

13:58 인플레이션은 사람들의 수요가 늘어날 때(인구가 늘거나 소득이 늘어나는 경우) 생기는데 돈을 벌어서 집 사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14:35 인플레이션이 없다고 하면서 계속 화폐 발행을 하기 때문에 자산가들은 돈을 더 벌게되어 부의 양극화가 심해질 것이다.

15:12 조세 정책을 통해 세금을 거두어서 못사는 사람들에게 복지를 통해 나누어 주어야 한다.

정보

Duration : 15분 31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