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어디에 투자해야 돈 벌까? 바로 여기! | 장재창 인모스트 투자자문 대표 | 815머니톡

언택트시대 돈 벌고 싶다면 투자해야 할 곳이 어디인지 장재창 대표님의 분석을 들어보시죠(촬영일 7월21일)
0:10 애플, 구글, 아마존과 같은 빅텍기업들은 AI, 자율주행 회사들을 사들였고, e커머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서 과점 체제가 되었을 때, 모든 분야에서 주요한 위치를 갖게 될 것이다.

2:09 지금 당장 돈을 벌고 있는 테크 산업에는 바로 투자해도 되는데, 시장을 지배적으로 움직이면서 실제매출이 EPS 등으로 바뀌는 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본다.

2:45 클라우드 컴퓨팅이 진화되고 있어서, CDN 사업자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4:18 CDN(contents dellvery network)은 중간에 자료를 받아서 다시 전송해 주는 회사이다. 그래서 릴레이 타임이 없고, 그 과정에서 보안도 될 수 있다.

4:45 대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자는 아마존이나 MS소프트이지만 CDN 사업자는 그보다는 조금 낮은 기업으로 패스틀리 같은 경우는 지금 크게 부각되고 있다.

6:00 침투율은 전체 인구중이 몇 %가 쓰고 있는가인데, CDN 서비스를 많이 쓰고 있다면 2위 기업이 더 좋고, 침투율이 낮은 경우는 무조건 1위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 좋다.

7:10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를 통채로 사는 방법, 클라우드 컴퓨팅 인덱스를 사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 1위 기업부터 다음 상위 기업들이 다 들어가 있다.

8:18 자문사가 이전에는 자문을 판매사의 PB를 통해서 했었지만, 지금은 고객(법인, 개인)에게 직접 자문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

10:10 과거에는 금융을 가라앉고 향후 카카오 뱅크, 토스가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특이한 흐름 2개가 나타났다.

10:24 아마존이 골드만 삭스에게 자신들의 데이터를 주고 아마존 상품을 내놓게 했다.

11:03 기존의 금융사가 가라앉고 새로운 IT 핀테크 회사가 부상하는 본격적인 흐름속에서 기존의 금융사와 빅텍 기업이 협업하는 것이다.

11:21 최근에 알리바바의 앤트 파이낸셜이 뱅가드에게 똑같이 데이터를 주고 뱅가드의 서비스를 론칭했다.

12:50 지금은 빅텍과 협업하는 금융사나 카카오나 토스처럼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선택을 할 수 있어서 어떤 것에 투자하면 좋은지를 알고만 있으면 선택의 폭은 넓어졌다.

13:50 기술에 앞서는 미국의 플랫폼과 중국의 큰 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의 새로운 플렛폼기업들 중에 어느 쪽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가

14:09 투트랙으로 포트폴리오를 갖는 것이 좋은데, 비중은 미국이 70%, 중국이 30% 정도로 한다

14:29 중국은 현금 결제가 없어지고 모바일 결제(QR코드) 점유율이 90% 정도 되어있어 구매자의 정보를 수집할 수있다.

15:12 현재 AI 특허권 수나 비즈니스 면에서는 중국이 세계 1등에 버금간다. AI는 빅데이터가 생명이고 AI는 딥러닝으로 인해 진화한다.

16:07 딥러닝이라는 개념이 데이터가 많고 폭이 넓으면 빠르고 유용한 기능을 갖게 되는데, 중국의 e커머스는 빅 데이터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

17:27 클라우드 컴퓨팅에 있어서 1등인 아마존이 미국과 글로벌에서 e 커머스도 1등이다. 중국의 클라우딩 1등인 알리바바가 중국의 e커머스 1등이다.

18:52 미국이 성장률이 높을 때, 다우지수가 올라간 것이 아니라 금리가 낮을 때 올라갔다.

19:12 한국도 2자리 숫자로 성장할 때, 주가는 많이 오르지 않았다. 성장률이 낮아졌는데 주가가 오르는 것이다.

19:22 중국도 성장률이 높지만 오히려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2:00 최근에 중국 은행주들이 인덱스에서 뒤로 밀리고 있는데, 이유는 중국 은행들이 중국정부가 코로나로 인해 돈을 쓰는 것에 대해 감내해야 하기 때문이다.

23:32 중국의 내수주가 오르지 못하는 이유가 중국 정부의 정책 때문이다. 중국은 정책 리스크가 크다.

정보

Duration : 25분 16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