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구조가 바뀌고 있다! 부자 되려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는 주식에 투자를 하라! | 장재창 인모스트 투자자문 대표 | 815머니톡

세상의 구조가 바뀌고 있기에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는 주식에 투자를 해야 부자 된다 고 하는 장재창 대표의 분석을 들어보시죠.(촬영일 7월21일)
0:49 펀드와 ETF를 비교하면 ETF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ETF도 진화된 펀드인데, 굳이 구버전을 블 이유가 없다.

1:09 펀드의 특징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인데, 맡길 때 비용이 적은 것이 효율적이다. 펀드는 해외 펀드라는 타이틀만 달고 있으면 총 보수가 2.2%가 넘어간다.

1:46 뱅가드에서 나은 ETF는 0.02%까지 있어서, 길수록 일반 펀드와 ETF의 보수 차이가 크게 된다.

2:02 펀드는 법적으로 3개월 전에 것만 공시하도록 되어 있어서 믿을 수가 없지만, ETF는 당일의 변동 내역을 볼 수 있어서 투명성의 차이가 있다.

3;59 ETF는 국내는 3일, 해외도 4일이면 결제가 되는데, 펀드는 해외는 9~12일이 걸리고, 매도를 해도 펀드는 당일의 날짜로 매도가 안 되지만 ETF는 당일의 가격으로 매도가 된다.

4:31 한국이 현재 종목장으로 개별 주식의 수익률이 좋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ETF의 수익률이 낮아 보일 수 있다.

5:10 투자는 주식 투자가 맞는데, 주식은 심리적으로 취약한 자산이다. 가격의 변동으로 힘이 들고, 계속 들여다 보아야 한다.

6:33 개별 주식이 자신의 삶을 뺏어갈 수 있는 좋은 점들을 가지고 있고, 수익이 나면 쉽게 자기 과시가 생길 수 있어 조정이 나와도 고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7:46 향후에는 세상의 구조가 바뀌는 시점이라서 자신이 믿었던 주식이 시대를 못 쫓아가는 일들이 생긴다.

8:26 지금 주도적인 반도체 기업이 10년 뒤에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그래서 반도체 우량 기업의 인덱스에 투자하면 변하는 세상을 쫓아가는 면에서 나을 것이다.

9:36 내 자금이 크지 않을 때, ETF에 투자하는 장점이 더 크다. 중국의 텐센트는 9백만원이 있어야 투자가 가능하고, 일본의 키엔스 같은 기업을 사려면 2천만원이 있어야 한다.

10:04 로봇틱스 ETF나 중국의 인터넷 ETF는 몇 만원이면 살 수 있다.

10:40 연금은 해외 ETF를 못 사지만, 타이거 나스닥100은 국내에 상장되어 있지만 QQQ를 똑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꾸준히 사면 미국의 기술기업 100개에 투자하는 것이다.

11:19 일반 ETF가 본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합성 ETF는 본 주식은 없지만, 트레킹 에러가 없이 쫓아가기 때문에 미국 나스닥100 QQQ가 올라간 만큼 무조건 쫓아간다.

12:51 코로나 또는 금융위기처럼 경기가 침체에 빠지는 위기가 오면 달러는 항상 강세를 유지한다. 그래서 햇지가 필요 없다.

14:58 확신은 있는데 부담스러우면 적립식에 투자하면 된다. 쌓이면 같아진다. 12회 분할 매수를 하면 된다.

15:37 밸류에이션은 앞으로도 계속 부담스러울 것이다. 이유는 무형 자산형 기업들이고, 무형의 밸류에디션을 평가하는 틀이 없는데 기존 틀로 평가하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17:46 지금은 밸류에이션도 부담스럽지만 시황 자체도 부담스럽다.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인지, 미국과 중국의 대립으로 시장이 흔들릴 것이다.

18:44 분할 매수와 분할매도의 좋은 점은 팔 때, 반이나 삼분의 일을 팔아 놓으면, 떨어지면서도 팔수 있다. 한 주도 안 판 사람은 바닥 갈 때까지 한 주도 못내 놓는다.

19:00 살 때도 10%, 20%를 샀으면 올라가다가 떨어질 때, 더 사려고 하는데, 한 주도 안 사놓은 사람은 더 떨어지겠지 하고 못 산다.

정보

Duration : 19분 23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