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전쟁의 서막! JP모건, 리브라, EU, 중국 가운데 디지털 화폐 최후 승자는 누가 될까? | 홍익희 교수 | 815머니톡

JP모건, 리브라, EU, 중국 그리고 여러나라의 중앙은행에서 디지털화폐를 개발중에 있는데 그 중 디지털 화폐 최후 승자는 누가 될까요? 현재 진행상황등에 대해 홍익희 교수님의 분석을 들어보시죠.(촬영일7월 27일)
0:22 JP모간 체이스가 은행권에서는 제일 먼저 암호화폐를 만들고, 이미 412개의 은행이 참여하고 있다.

0:35 JPM 코인이 암호화폐를 하는 것은 금융 기관간에 송금을 겨냥한 것이다. 스위프트라는 달러 주도의 결제 기구에서 외환 거래를 했는데 보통 3~5일 걸렸다.

1:11 지금은 하루 만에 외환을 교환하는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JPM 코인이 더 신속하고 실시간으로 결제되는 것을 확인하는 시스템이라 앞으로 더 주도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
2:01 페이스북이 작년 6월에 암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전 세계가 깜짝 놀랐었다. 페이스북의 암호화폐는 달러만이 아닌 세계 통화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2:39 준비금이 미국 달러가 50%, 유로화 18%, 엔화 14%, 파운드화 11% 비율로 구성을 했는데, 위안화가 빠져서 중국이 전자화폐를 가속화 시키는 역할을 했다.

3:21-3:43 미국 정부도 민간 기업에서 화폐를 운영하는 것을 반대해서 허가를 내주지 않았고 유럽과 일본도 반대를 했다.

4:24 페이스북이 방향을 지역별 단일 통화의 연동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미국에서는 달러를 연동시키고, 유럽에서는 유로화를 연동시키는 방식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5:20 중국은 전자화폐를 실사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중국 정부가 걱정하는 것은 디지털 화폐는 추적이 가능하다. 자신의 돈이 추적된다고 하면 국민들이 반발을 할 수 있다.

6:18 이원화 운영전략을 사용한다. 중앙은행에서 시중은행까지는 디지털 화폐를 내려보내고 상업은행에서 부터 개인들간의 시장 거래에서는 추적이 안 되게 하려고 한다.

7:06 무한정 익명성을 보장하면 자본 유출이 일어나거나, 은익 자본이 생기고, 지하경제의 불법 자금들이 유통된다.

7:29 큰돈을 거래할 때에는 실명이 들어가 있는 전자지갑으로만 거래를 하라는 것이고, 소액을 결제할 때에는 익명을 보장해도 좋지만, 큰돈은 안 된다.

7:46 마약 자금이나 도박자금 같은 불법 자금들은 익명으로 안 된다. 통제 가능한 익명성 보장을 내세울 것이다.

8:25 각국 중앙은행의 발표를 보면 통화시장에서 움직이는 것에 암호화폐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6개국 정도가 된다.

10:02 미국은 현재의 기축통화 시스템을 그대로 가지고 가려는 관성이 있어서 정부나 연준에서 암호화폐나 디지털 화폐를 고려하지 않았다.

10:35 지금 중국의 디지털 화폐만 있는 것이 아니라 EU도 이미 개발을 해놓고 테스트에 들어갈 것이다.

10:46 달러 인덱스와 연결되어 있는 6개의 통화 모두 디지털 화폐를 개발했다. 그래서 미국의회에서 정부와 연준에 디지털 화폐를 빨리 개발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11:35 중국이 상용화하기 전에 미국이 먼저 선수를 칠 수 있는냐, 안되면 리브라나 JP모간 코인을 풀어서라도 중국을 견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12:21 중국의 디지털 화폐의 기능 중에 부디치기 기능이 있어, 휴대폰을 서로 맞대기만 해도 결제가 되거나 송금이 된다. 인터넷 환경이 없는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13:00 지금 세계 인구가 78억인데, 그중 절반이 인터넷이 미개통 되었거나 은행 구좌가 없다. 부딪치기 기능은 이러한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다.

13:40 중국이 디지털 화폐에 빨리 접근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폐 경제에서 신용카드를 거치지 않고 바로 모바일 결제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14:18 미국이 걱정하는 것이 중국이 디지털 화폐를 쓰게 되면 일대일로를 통해 중앙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급속히 퍼져나가면 달러의 기축통화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될수 있다.

14:56 앞으로 디지털 화폐를 사용하게 되면 가지고 있는 화폐를 디지털 화폐로 바꾸어야 한다.

15:12 디지털 화폐가 쓰이는 순간부터 기존 화폐를 반납하고 디지털 화폐를 받게 되는 화폐개혁이 있게 된다.

15:59 우리나라는 리디노미네이션(통용화폐의 액면가를 동일한 비율로 낮추는 것)을 하겠다는 나라로 내년까지 디지털 화폐의 테스트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16:59 화폐개혁의 가장 큰 장점은 지하의 숨어있는 자금을 양성화시켜서 실물 경기에 편입시키는 것이다.

17:21 중국은 지하경제가 GDP의 12% 정도로 추정 되는데, 중국이 디지털 화폐를 쓰게 되면 12%의 자금이 실물경제에 편입이 되서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된다.

17:46 단점은 밤은 돈이 실물경제에 편입되면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

18:05 한국의 경우, 중국보다 지하 경제의 규모가 더 커서 GDP 20%로 추정된다.

18:16 한국이 리디노미네이션을 하면서 지하경제의 돈이 모두 실물경제 쪽으로 노출이 되고 양성화된다면, 경제 활성화 효과는 훨씬 더 크게 된다.

18:55 앞으로 디지털 화폐는 대세이다. 쓰고 안 쓰고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9:35 디지털 화폐가 교환되는 시스템은 현재 화폐가 교환되는 시스템과 틀려야 한다.

19:44 각국의 디지털 화폐가 인터넷상에서 교환될 때, 교환 시스템이 따로 만돌어 질 것이다.

16:53 중국만 해도 달러 결제시스템인 쉬프트에 대항해서 쉽스라는 위안화 결제시스템을 만들었다.

20:13 재작년 대비 작년에 쉽스의 결제시스템을 통해 교환된 위안화가 80% 증가했다.

20:30 중국, 러시아, 인도가 결제 시스템을 통합하기로 합의를 보았다.

정보

Duration : 22분 7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