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운용사 대표의 고백! 펀드 매니저는 개인 투자자보다 수익률이 월등히 높을까? |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 | 815머니톡

라쿤자산운용 대표 홍진채 (촬영일 9월 8일)
0:45 액티브 펀드 상품들이 3년 이상의 관점에서 시장을 초과하는 경우는 전체 10% 미만일 것이다. 그러면 수수료를 내고 액티브 펀드에 가입 할 이유가 없다.

2:34 주식투자라는 미래를 예측하고 자산을 배팅하는 행위에서 전문가가 높은 확률로 비전문가를 이기는 일이 쉽지는 않다.

3:20 전문가가 할 수 있는 것은 개별 시책들의 결과가 잘되었을 때와 잘못되었을 때, 어떻게 대응해서 변동성을 줄이고 불확실성을 낮추어서 장기적으로 성과를 보여주는 일이다.

4:42 고객이 투자를 회사에 맡겼는데 안 좋은 성과가 나오면 고객이 회사를 믿을 수 없게 되고 회사는 면피를 하기 위해 비 효율적인 액션을 하게 된다.

6:40 펀드 매니저들은 심리적, 재조직, 정치적으로 큰 압박이 있다.

7:18 회사가 어떤 컨셉으로 어떤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였는지가 중요하다. 그렇게 해서 들어온 자금이 매니저에게 운용 권한이 주어지면 좋게 굴러갈 수 있다.

8:54 제도를 통해 판매를 못 하게 묶어버리는 것보다는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기적으로 잘한 것과 부족한 것을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과정을 공유해 나가며 신뢰를 쌓아야 한다.

10:15 공모 펀드의 경우 3개월마다 운용 보고서를 쓰도록 되어 있는데, 레터의 진정성에 대해서는 회사마다 다르다.

11:20 계약의 변경된 내용을 다 고지를 하고, 신고해야 하는데 팀의 이름 있는 사람의 명의를 걸어 놓으면 팀원이 교체되어도 공시사항이 바뀌지 않는다.

13:24 회사가 어떤 생각, 어떤 철학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지를 고객과 공유하고 세부적인 운영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유가 되어야 한다.

15:07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 하락폭이 많이 열려 있어야 하고 하락을 할 가능성도 높아 보여야 하고 코로나처럼 낙관적인 생각을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16:40 현시점에서 다운 사이드는 코로나 2차 웨이브 때 보았듯이 10% 내려갈 수 있다. 하지만 학습효과가 있어서 3월처럼 다 같이 폭락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18:20 대기하고 있는 매수세가 많고, 외국인 투자자가 들어와서 받쳐준다면 하락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한국의 펀더 멘탈은 튼튼하다고 생각한다.

18:49 주식으로 돈을 먹기 위해서는 경제가 좋아야 되고, 전체 시장이 좋아야 되고, 개별 주식을 잘 골라야 한다.

정보

Duration : 19분 56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