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꼭 투자해야 할 업종은? 투자로 성공하려면? | 이건규 르네상스 자산운용 대표 | 815머니톡

0:00 르네상스 자산운용 이건규 대표 (촬영일 9월 7일)
1:28 최근에 실적이 좋은 것들은 앞으로도 좋을 것이다. IT, 자동차, 5G 관련 장비, 바이오 같은 업종은 앞으로도 전망이 밝다.

3:18 매출액이 증가할 수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스마트폰 부품주라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과 삼성전자 내에서 마켓쉐어(시장점유율)가 늘어나는지를 지켜보아야 한다.

4:27 삼성전자의 반도체 서버 투자가 내년에 재개되느냐가 중요하고, 화웨이가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해 스마트폰 공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 삼성이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다.

5:52 3월 전 세계 휴대폰 판매량이 40%밖에 되지 않았다. 정상화 되었을 때, 60%가 증가할 수 있다. 내년에는 개별 아이템의 매력도 보다는 올해 축소됐던 시장의 반등이 중요하다.

7:27 현대차의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서는 전기차 선두주자인 테슬라도 완성이 아닌 발전하는 단계이다. 향후 시장이 어떻게 될지 섣불리 판단하기 이른 시점이다.

8:26 코로나가 언제 종시 될지 시점을 예측하기 어렵고, 수그러져도 여행, 항공이 좋아지는 것은 후순위가 될 것이다.

9:30 콘택트 관련 종목 중에서는 면세점이 났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여행보다 상업용 방문이 늘어나고 중국의 따이공(보따리 상)들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10:39 화학, 철강 등은 코로나로 같이 안 좋아졌지만, 원래 하향 트랜드에 있었다. 다시 살아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11:38 가장 좋은 방식은 바텀업이다. 먼저 종목을 보아야 하는데, 익숙하지 않거나 투자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탑다운 방식으로 하되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면 좋다.
12:43 본인이 종사하는 업종에서 가장 잘하는 경쟁상대나 누구나 인정하는 회사에 첫 번째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투자 모임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14:07 국내 상장 주식시장이 변동성이 있어서 힘들 수 있다. 상장 주식을 60%를 가지고 있을 때, 가장 효율적이다.
15:23 IT, 자동차, 바이오, 5G 중에 종목을 골라야 하고 그 외에는 업종보다는 개별주식 단위로 선별해야 한다. 올해 하반기는 개별 주 장세이다.
16:26 이완되었던 수요가 한 번에 폭발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지금은 사람들이 억압된 상황에서 소비를 못한 자산을 소비 욕구에 의해 수요가 크게 뛰는 순간이 올 것이다.
18:13 투자와 관련된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책을 많이 보면 좋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투자나 관련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반론을 하거나 들어서 성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보

Duration : 20분 10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