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패권 전쟁을 한국 경제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 전병서 소장 | 815머니톡 (풀버전)

0:00전 대우증권 상무, 중국경제금융 연구소 전병서 소장(촬영일 9월3일)
지난 주 4회로 나누어 업로드한 영상들의 통합편입니다.

2:50 중국의 PMI는 차이싱 PMI와 국가통계국이 만든 PMI가 있다. 국가통계국 PMI는 대기업, 차이신 PMI는 민간 기업들의 경기를 조사.

4:11 코로나 박멸의 수준이 경제활동 수준을 결정, 중국은 15일, 한국 25일, 유럽 45일, 미국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4:31 중국은 3월 한 달을 제외하고 PMI가 50이상 올라갔고 지금은 54이다. 4분기 경기속도는 지금보다 빨라질 것이다.

5:37 중국 경제지표 전체적으로는 3월 이후 모든 지표들이 개선되었고 더 나빠지지 않았다.

6:53 중국 정부도 경기부양책을 쓰고 돈을 풀었는데, 그 투자 효과가 9~12개월 정도 후에 효과가 나타난다. 내년 1분기 숫자는 높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

7:50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 합의에서 중국이 올해 1800억 달러의 수입을 해야 하는데, 7월 말까지 36% 정도밖에 이행을 안 했다.

9:03 중국이 농산물을 수입해 주어야 미국의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 도움이 되는데, 중국이 24%, 에너지는 6%밖에 수입하지 않았다.

12:06 중국의 입장은 아직 합의 이행 기간이 남아 있어서 미국과 밀당을 하는 것이다. 중국이 돈이 있는 상황이라 합의를 이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어 패는 중국이 쥐고 있다.

13:11 미국 선거의 최대 아킬레스건이 100년 만에 최악의 경제와 코로나로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국내 문제가 아닌 중국의 남사군도 문제를 선택했다.

14:53 중국 경제에서 대순환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내수중심 성장을 말한다. 내수 산업을 유통시켜 경제를 끌고 가고 수출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

15:53 과거에는 중국의 투자가 철도, 교량과 같은 시멘트 투자였지만, 올해 투자하는 곳은 4차 산업 혁명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산업은 과도하게 투자한다.

18:22 중국은 4~5년마다 큰 홍수가 오는데, 이재민의 수가 적으면 2억, 많으면 4억명이다. 이번 수해 피해가 1억 5천만명으로 예년보다 피해가 크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준비된 아킬레스건을 찌르는 정책이 아닌 궁지에 몰려 마구잡이로 퍼붓는 정책은 중국에게 독이 될 수도 있지만, 약이 될 수도 있다.

중국 천안문 사태 이후에 많은 중국의 인재들이 미국으로 넘어갔는데, 지금 실리콘 밸리 엔지니어 중 절반 이상이 인도와 중국인들이다.

중국 유학생이 학교 예산에 큰 기여를 한다. 유학생을 통해 정보유출을 막는 것은 좋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모으는 미국의 강점이 약해질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

미국의 IT 플랫폼에 노화 현상이 있다. 구글, 페이스북, 넷플릭스 같은 미국의 플랫폼 기업들이 IT 산업에서 나이가 들었다.

틱톡이 불법인지에 대해서는 행정소송을 냈고, 틱톡의 유저들이 사용권에 대해 국가가 간섭하는 것에 대국이 국가를 상대로 소송. 결과가 나올 때까지 폐기를 시키기 어렵다.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인 5G,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기술에 있어서 미국 이 세계 1등이라고 말할 수 없다. 중국이 추격하거나 더 잘하는 기술도 있다.

중국이 미국의 GPS를 대항 할 BDS를 7월 말에 개통. BDS가 GPS 보다 오차가 더 적다. 152개국의 일대일로 국가들에게 BDS 통신을 싼 가격에 제공하려고 한다.

미국이 틱톡을 제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IP 때문이다. 중국이 안면 인식 기술이 세계 최고인데, 15초짜리 동영상의 정보(서버)를 실시간으로 중국에 전송하는 것을 염려.

미국은 중국에 못 들어갔는데, 중국은 미국에 들어가서 IP 정보를 쌓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의 IP 정보를 중국으로 못가에 한다는 목적으로 틱톡을 금지.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홍콩과 미국에 상장한 이유는 중국에 상장하기 위한 이익과 관련된 조건들을 인터넷 회사의 구조상 맞출 수 없기 때문.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시가총액이 1조 9천억 달러를 상장폐지 시켜서 그 돈이 홍콩으로 들어가면 홍콩의 시가총액이 34% 늘어나게 된다.

미국에 상장된 대부분의 기업들이 인터넷 회사인데, 글로벌 인터넷 회사에 투자하는 기관이나 개인투자자들은 미국 외에 인터넷 주식을 사려면 홍콩에서 사야 한다.

화웨이는 대주주가 1%밖에 지분이 없다. 나머지 99%는 누구인지 모른다. 중국의 5G와 모든 통신망의 인프라를 모두 깔고 있는데, 민간기업 같지만, 국가가 개입된 기업이다.

화웨이와 계열사 180여개의 회사만 반도체를 공급하지 말고, 제품을 쓰지 말자는 것이지 다른 기업은 제재 대상이 아니다.

최근에 샤오미 주가가 홍콩에서 급등한다. 앞으로 화웨이의 스마트 폰이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하면 제재 대상이 아닌 샤오미, 오포, 비보 같은 회사가 성장하게 된다.

통신 장비를 설치할 때, 한 개의 기업만 쓰지 않는다. 만약을 대비해서 2개의 기업을 쓴다. 중국의 5G 통신장비는 제티(ZTE)라는 통신회사가 있다.

중국 시장 안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을 0(zero)이다. 화웨이의 장비를 쓰지 않겠다고 한 미국과 유럽의 일부 국가들에서는 삼성전자가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중국이 유럽이나 동남아 국가에게는 최대의 시장이다. 프랑스와 독일은 화웨이 제품을 안 쓰겠다고 미국에 동조하지 않는다.

프랑스는 에어버스를 대량으로 팔 수 있는 기회이고, 독일은 자본재 수출의 최대 시장인 중국의 수출이 막히는 것보다 화웨이 통신 장비를 쓰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본다.

화웨이는 비상장회사로 주주명부를 공개할 의무가 없다. 하지만 영업의 형태나 성장을 보면 정부가 봐주지 않으면 이렇게 클 수가 없다.

중국의 4대 명문 대학의 상위 5~10%는 화웨이로 간다. 일반 회사의 신입사원에게 3천 위안을 주면, 화웨이는 만 위안을 준다.

이번 미.중 전쟁의 핵심은 5G이다. 지금까지의 산업혁명에서 모든 신기술은 미국이 주도했다. 4차산업혁명의 인프라가 되는 5G 기술에서 미국이 놓치게 된 것이다.

미국은 5G 통신 장비 회사가 없고, 중국은 반도체를 만들지 못해서 중국의 발목을 잡기 위해 반도체를 공급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범죄 행위가 있어야 제재를 할 수 있는데, 샤오미, 오포, 비보는 미국에 제품을 팔고 있지 않아서 제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중국의 마오타이, 항서제약 등의 주가가 3~4배 올라가는 이유는 미국, 일본, 유럽을 합친 10억보다 더 큰 14억의 내수 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내수 자체가 성장주다.

중국의 작년 가구 소득 상위 10%인 1억 4백만명의 커트라인 소득이 6만2천 달러로 미국하고 비슷하다. 중국의 상위 소득자들의 구매력이 크다.

기술은 시장을 못 이긴다. 시장이 성장하는 것이 성장주지 기술이 빨리 성장하는 것이 성장주가 아니다. 시장이 성장하지 않고 기술만 성장하면 버블로 터지게 된다.

중국은 상장회사 시가 이익의 50%가 은행 이익이고 화학, 석유가 15% 된다. 화학과 은행주가 10%만 빠지면 나머지가 2배 이상 올라가도 인덱스는 올라가기 어렵다.

중국의 경제 규모가 미국 다음으로 커진 상황에서 숫자를 속여 정책을 하면 그 피해는 중국이 더 크다. 중국은 내부적인 숫자 오류를 더 두려워 한다.

중국의 루이싱 커피가 분식 결산으로 상장 폐지되고 도산했는데, 한국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 중에도 분식 결산으로 상장 폐지되는 회사가 1년에 몇 개씩 된다.

과도하게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성장의 메인스트림을 봐야지 마이너 이슈를 크게 확대해서 전체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미국의 포춘 500대 기업 중에 중국에 들어가지 않은 기업이 하나도 없다. 미국의 최대 전기차회사인 테슬라가 중국에 최대 규모의 공장을 지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라는 관점에서의 차이를 인정하고 포텐샬 리스크를 고려해야 하지만 한 부분을 확대해석하는 오류는 피해야 한다.

미국의 중국에 대한 잘못된 선택 중 하나는 중국이 사회주의를 내리고 자본주의로 나올 것 이라고 생각해서 2001년 WTO를 가입해 준 것이다.

미국이 3월 이전까지는 중국과 잘 지내다가 변한 것이 코로나가 터지면서부터이다. 코로나로 미국의 사망자가 18만명 가까이 된다.

정보

Duration : 1시간 26분 24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