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수익을 올리는 투자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분할 매수 하지 않는 이유? | 더퍼블릭 자산운용 대표 김현준 (2부)

0:00 유퀴즈 출연으로 유명해진 더 퍼블릭 자산운용 김현준 대표 (촬영일 9월 15일)
0:44 해외 주식의 장점이 압도적이다. 국내 주식의 장점을 해외 주식이 모두 가지고 있고, 해외 주식의 장점중에 국내주식이 안 가지고 있는 것이 많다.

1:44 외국에는 자금시장이 잘 되어 있어서 자금을 받아서 성장하는데, 사용한다. 쉑쉑 버거가 전 세계 점포가 50개가 안 되는데, 성장의 폭이 크고 의외로 소외되어 있다.

3:45 사드 미사일 배치로 중국이 한국에 소비를 안 하게 되었고, 화장품, 여행, 면세점들이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중국 관광객이 일본, 태국은 가기 때문에 그쪽에 투자할 수 있다.

5:27 외국 회사의 IR 하시는 분들과 충분히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수준이고, 가버넌스가 잘 되어 있고 투명하게 의사소통을 잘 해주어서 조금만 영어를 하면 문제없다.

6:45 사실 수집을 한다. 어떤 기업에 투자 아이디어가 있을 때, 그것이 정말인지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들을 통해 판단한다.

8:03 20개 종목을 프로 메니저 5명이 4종목씩 관리, 개인들도 비슷하게 3~4종목 관리하면 좋다. 개인이 10종목 이상 가지고 있으면 잘못된 것이다.

8:50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어떤 것이 주가 촉매 요소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종목이 많으면 파악하기도 어려워서 조금 떨어지거나 오르면 겁이 나서 팔아 버린다.

9:26 내가잘 아는 분야에만 집중해야 하고, 내가 커버가 가능하고 핸들링 할 수 있는 정도의 리서치 양만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10:24 주식 매니저의 특징은 다른 사람이 시키는 것을 극단적으로 싫어한다. 독립적인 개체로 일하기를 원한다.

11:20 투자 아이디어는 매일 뉴스와 전자 공시를 본다. 그리고 50%는 실생활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인 것 같으면 투자를 하는 것이다.

13:18 미국의 나스닥은 전통적인 지표로 보면 비싸다. 장이 빠진다고 모두 빠지는 것은 아니다. 평균이 빠지는 것이다.

14:50 간접 투자자는 결국에는 지수를 따라가는 업자가 많아서 어쩔 수 없는데, 그런 분들은 조금 기다리시는 것이 좋을 수 있다.

15:44 워렌버핏이 어떤 행동을 하는 데에는 큰 이유가 있다는 사실을 뒤에 깨닫게 된다.

17:46 나이를 먹으면 둔해진다. 하지만 나이든 사람이 투자를 못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투자 스타일은 다양하다.

18:47 투자에서 꼭 신규 문물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스페셜티가 있는 부분에 투자하면 된다.

20:49 내가 써볼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이해할 수 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으면 미국의 소개팅 앱이나 음식배달 길이 내가 있고 검증 가능한 부분에 투자해야 한다.

22:15 내가 가치를 분석할 수 없다면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경우는 ETF나 간접투자를 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낫다.

22:54 한 펀드당 종목을 10개 정도 산다. 10%로 담지 못할 주식을 사지 않는다. 10 %이상 20~30% 살 수 있을 정도로 확신을 가진 종목만 투자를 한다.

23:29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한다는 것 자체가 기술적 분석, 차트를 보고 예측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편집: 김영민

정보

Duration : 24분 30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