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와 수소차 둘 다 잡아라! 기대되는 현대차의 미래? | 윤주호 파트장 | 815머니톡

0:00 메리츠 증권 스몰캡 윤주호 파트장(촬영일9월14일)

0:27 최근 미국 시장은 다우가 택트 위주로 많이 올라서, 나스닥 보다는 다우지수가 많이 올랐고, 나스닥은 테슬라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그것에 대한 변동성이 커졌다.

1:13 삼성전자의 5G 관련된 해외 수주가 나왔는데, 삼성전자는 2%밖에 안 올랐고 납품 업체들이 5~10% 상승률을 보였다.

1:34 똑같은 현상을 시장에서 해석할 때, 중 소형주가 모멘텀이 셀 수밖에 없는 것이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안정적이지만 수익률은 일반 종목에 비해 다른 수 있다.

2:53 시장이 좋을 때 사람들은 꿈을 찾는다. PDR은 누가 더 꿈이 큰지에 대해 시장에 반영하는 것인데, 시장이 좋을 때는 반영이 잘 된다.

4:59 시가총액 상위 주는 네이버, 카카오, 현대차로 특정 종목에 쏠림 현상이 시가총액의 상승을 나타낸다.

5:19 시장이 커지면서 시가총액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ROE가 떨어지는 주식에서 돈을 빼서 ROE가 높은 주식으로 옮겨가는 작업 때문에 특정 종목의 쏠림 현상이 나타난다.

6:10 리스크 대비 리턴이 크냐가 중요하다. 이것을 판단하는 개인적인 능력을 가져야 한다.

7:23 스몰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탐방이다. 스물캡의 경우 종목은 많은데 조사분석 자료가 많지 않다.

9:39 주식이 옆으로 흐를 때, 조사분석 자료를 찾아보아서 3개월 전부터 조사분석 자료가 끊겼으면 안 좋은 내용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10:41 일반인들이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거래처나 다른 사람이 좋다고 하는 것에 투자하는 것인데, 확률이 낮지 않다. 워렌버핏이 말했던 내용으로 나쁘다고 볼 수 없다.

12:32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기업탐방이 중요하다. 기업탐방을 하면 가장 최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13:30 투자자들이 신규 아이디어가 반영이 많이 되어 투자해서 테마성으로 올랐다가 빠져서 기고있을 때, 이런 기업 쪽은 바로 다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1년, 2년 걸린다.

14:32 애널리스트가 한번 탐방 리포트를 쓴다고 해서 주가가 바로 오르는 것이 아니다. 애널리스트들도 서로 성향이 다르다.

15:46 예전에는 애널리스트와 펀드 매니저들의 추천 의존도가 높았다. 요즘은 개인들도 여러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기관투자자 일변도로 시장이 변하지 않았다.

16:54 펀드로 인 플로우가 오면 바텀업 종목들이 잘 안 가고, 펀드에서 아웃 플로우가 나올 때, 펀드 매니저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오를 주식 빼고 환매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

18:16 구글의 알리미에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이메일로 매일 시장 트랜드가 들어온다. 시장을 탑다운 쪽으로 읽어내고 투자의 비중을 조절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20:10 한국에 수소 관련 주와 니콜라를 비교했을 때, 니콜라가 빠졌는데도 수소 관련 주들이 올랐다.

22:08 수소차 스택을 글로벌 기업 가운데 가장 잘 만드는 그룹이 현대차 그룹이다. 현대모비스가 스택을 만들고, BOP같은 공기순환 장치는 다른 업체들이 만든다.

23:38 현대차가 전기차와 수소차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본다. 모든 사람들이 테슬라를 좋아하지만, 모두가 테슬라를 탈 수는 없다.

24:50 보급형 전기차에 있어서 가장 좋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대차이다. 현대차의 전기차 점유율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26:17 모든 투자가 시기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바텀업과 탑다운의 조화를 매칭하는 것에 있어서 바텀업은 종목 피팅이다.

27:40 오너들의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오너들의 방문 스케줄이 미래 산업의 방향성을 정해주는 것이다. 관련 종목들을 관찰하다가 비중을 늘리는 방법을 사용해 볼수 있다.

28:59 애널리스트 리포트 중에 투자 아이디어는 한 줄이다. 한 줄의 투자 아이디어와 제목을 보면서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29:58 펀드 매니저나 애널리스트들도 사자마자 급락하면 기분이 안 좋기 때문에 분할
매수, 분할 매도를 한다. 이렇게 하면 수익률이 스무딩이 된다.

31:43 지금은 비중을 낮추고 보아야 한다. 이번 주에 FOMC 회의가 있는데, FOMC에서 금리를 올릴 것 같은 뉘앙스만 주어도 그때부터 시장이 안 좋아질 수 있다.

33:35 주식시장의 가장 안 좋은 것은 불확실성이다. 지금 코로나가 확산 되었지만 사망률은 낮고 정부에 대한 믿음 때문에 급락하지는 않을 것이다.

편집: 안효선

정보

Duration : 35분 11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