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장세를 이길 수 있는 미국 주식과 ETF는 무엇일까? 니콜라가 불안한 이유? | 전래훈 하나금융투자 부장 | 815머니톡

0:00 하나금융투자 도곡역 WM센터 전래훈 부장 (촬영일 9월18일)
0:41 테슬라도 확인이 되지 않았을 때에는 투자하지 않다가 최근에 확인되는 것들이 보이면서 투자를 했다. 니콜라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면들이 많아서 조심해야 한다.

1:19 니콜라 공장 부지를 갔더니 준공식까지 했는데 아무것도 없었다, 트럭을 굴려서 움직이게 했다, 니콜라의 대주주가 최근에 지분을 팔았다는 것 등 여러 불안 요소들이 있다.

3:35 3월부터 투자한 사람들은 이미 수익이 많이 났었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만, 최근 투자한 사람들은 불안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손절도 각오하고 투자를 해야한다.

4:23 어느 하나에 고집하지 말아야 한다. 언택트 관련 종목들은 아직도 좋게 본다. 줌 비디오, 펠로톤(가정 헬스기구업체)과 같은 기업들이 많이 올랐다.

5:20 언택트 기업이 오르면 델타 에어라인, 보잉, 매리어트호텔 같은 가치주나 택트주들이 밀린다. 시소처럼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뉴스를 보면서 양쪽을 적절치 투자해야 한다.

7:04 여러 가지를 신경 쓰지 않고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국방 섹터 쪽이다. 미국의 민주당, 공화당 어느 정권에서나 국방예산을 줄인 적이 없었다.

8:07 미국의 국방예산이 780조 원이다. 록히드 마틴은 전체 매출의 70%를 미국 국방부에서 수주를 받기 때문에 안전 마진이 꾸준히 있다.

8:27 개별 종목을 모르면 ITA ETF나 XAR ETF, 또는 록히드 마틴과 같은 종목을 관심있게 불 수 있다.

9:19 록히드 마틴의 경우 30%가 넘는 배당 성향을 갖고 있다. 평균 2~3%의 시가 배당률을 유지한다.

10:53 성장주도 섹터가 여러 개 있고, 성장하는 산업이 다양하게 보이는데, 최근에 미국에서 주도하고 있는 종목이 줌 비디오와 도큐사인이라는 전자결제 서명 회사가 있다.

11:48 아마존도 코로나로 당일 배송을 통해 매출의 그로스를 빨리 만들어 내고 있고 펠로톤도 스피닝 자전거를 파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피트니스 강사의 구독서비스를 제공한다.

12:22 델타 에어라인이나 보잉 같은 코로나 피해주들이 코로나 백신이 나와서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고 왕래를 하기 시작하면 눌려 있던 주가들이 업사이드는 클 것이다.

13:01 성장과 가치를 정확하게 잘 보고 있다가 그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가치주이지만, 성장의 어깨를 얹어서 가는 기업들도 있다.

편집: 안효선

정보

Duration : 15분 5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