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IG 조정이 시작된다! 무엇을 팔고 무엇을 사야할까? (주식투자) 염승환 차장

0:00 이베스트 투자증권 염승환 차장 (촬영일 11월 19일)
0:38 올해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기업들이 100% 오를 것이 200% 올랐다. 속도가 빨라졌다. 내년에도 올해만큼 성장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1:48 코로나로 반짝 수혜를 받았던 기업들의 경우는 올해 특수 효과를 누리기는 했지만, 영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2:42 올해 가전 회사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 하지만 백신이 나오는 순간 사람들이 다시 밖으로 나가게 되면 가전제품의 성장은 내년에는 줄어들 것이다.
3:09 인터넷 쇼핑의 연속성은 앞으로도 계속 있지만, 가전은 일시적이다. 다른 업종도 연속성이 있는지 일시적인지 구분해 보면 좋다.
4:36 백신이 나오면 언택트는 좋지 않고 컨택트는 좋다는 관점이 아니라 업종을 구분하지 말고 종목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다.
5:25 BBIG 중에 인터넷과 게임은 계속 좋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가는 당분간 쉬어 갈 것이다. 주가가 싸지는 과정이 나와야 벨류 부담이 해소되고 재평가 받는다.
6:47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페이, 카카오 뱅크는 백신과 상관없이 성장한다.
7:59 카카오와 네이버가 코로나 피해주가 될 수도 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광고매출이 많은데 기업들이 코로나 때문에 광고를 안 하기 때문이다.
9:22게임주는 피해주, 수혜주 구분하기가 애매하다. 엔씨소프트가 코로나 때문에 주가가 올라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0:33 게임주는 신작 게임이 중요하다. 위메이드나 웹젠은 백신이 나오는데도 주가가 단단한 이유가 신작 게임 출시를 앞두고 있다.
11:56 플랫폼은 코로나가 성장 속도를 증가시킨 것 뿐이지, 크게 상관이 없다.
13:19 구글과 애플이 스토어에서 게임을 하거나 결제를 했을 때, 그 돈이 세금 없이 미국 본사로 가기 때문에 EU에서 세금을 부과하려고 한다.
14:22 바이든 후보의 공약 중 하나가 반독점 규제인데,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이 주요 타겟이 될 것이다.
15:43 결론이 날 때까지는 걱정할 필요는 없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상원을 공화당이 차지해 반독점 규제에 대해 찬성을 안 하면 어려워 진다.
17:29 미국이 플랫폼 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규제나 정책의 변화를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정보

Duration : 18분 34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