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는 어떻게 해야 돈 버나? 금리 인상은 시장에서 이미 시작됐다! (주식투자) 김일구 상무

0:00 한화투자증권 김일구 상무 (촬영일 11월 20일)
0:27 주식은 가격이 무한대로 올라갈 수 있다. 채권은 무한대로 못 올라간다. 금리가 내려가면 가격이 올라가는데 가격의 상승의 한계가 있다.
2:14 금리가 제로가 되면서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사람들도 중앙은행에 대한 관심은 없고 경기 부양책에만 관심이 있다.
4:11 대규모 경기 부양책이 나올 것을 기대하고 있는데, 제대로 안 될 수도 있다. 그러면 경기가 좋아지고 금리를 올릴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5:26 한국은행은 아무것도 안 했는대 은행들이 대출을 줄이고 부실에 대비를 하기 위해 가상금리를 올려서 이자 수익을 내고 있다.
7:26 미국이 금리를 인상할 시기가 오면 고평가 된 주식들의 조정이 올 수 있다.
9:44 은행들은 금리를 미세 조정하고 은행이 모여서 신용 대출을 어느 선에서 억제할 것인지를 정하는데, 은행마다 고객이 다르기 때문에 금리조정도 다르다.
12:20 주가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채권도 올라가고 주가가 떨어지면 내려올 것이다. 장기금리는 부동산 가격과 주식 가격에 벨류에이션을 할 때, 핵심이다.
14:54 파산법은 채권자를 보호하는 것이 아닌 채무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기업을 어떻게든 살릴려고 하는 것이다.
16:02 판사는 기업이 계속 유지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따진다. 가치가 있으면 채권자들에게 조정해서 같이 가도록 해서 채무자를 보호해 준다.
18:33 공화당은 기업들에게 필요한 돈을 계속 주자는 입장이고, 민주당은 기업 위주로 생각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돈을 주면 사람들이 선택해서 소비를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19;21 하이일드 금리는 국채나 신용도 높은 회사채 금리는 많이 떨어졌다. 하이일드 금리는 예전 시점까지 내려와 있는 상태다.
20:25 파산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 가능한 레벨로 채무 재조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1:47 미국도 하이일드 기업들은 부도율이 6%정도 나온다. 중국의 부도가 나는 기업의 회사채를 어느 정도 등급으로 봐주고 금리가 어느 정도면 되겠는가 라는 것이다.
22:57 하이일드 기업에 투자를 할 때, 종목 하나 하나씩 들어가지 않는다. 하이일드에 투자하는 펀드가 보통 종목을 500개씩 가져 간다.
25:02 연준이 펀드에 돈을 주어서 ETF 나오는 것을 사게 한다.
26:48 채권은 잘 분산하면 되고 주식은 분산 투자를 반대하는 편이다.
28:04 채권은 길게 보고 단기적으로 투자해서는 안 된다. 3~4년 뒤에 제대로 가격을 받을 것이다 생각하고 들어가야 한다.

편집 : 김영민

정보

Duration : 29분 3초
Lisence : youtube
자막 : 있음